[뉴스포커스] 눈·비 오고 기온 '뚝'…이번주 날씨 전망은?

이혜선 2023. 1. 16. 10: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맹소영 기상칼럼니스트>

수도권에는 눈이 그쳤지만, 60cm 안팎의 폭설이 내린 강원 영동 지방은 오늘 오전까지 눈이 조금 더 내릴 전망인데요.

주말 내내 내린 폭설로 곳곳이 고립되고 교통사고가 잇따르는 등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중북부 지역에 한파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영하 10도 안팎의 강추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폭설과 한파 관련 내용들, 맹소영 기상칼럼니스트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먼저, 폭설 소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강원도 영동 지역에 주말사이 눈이 60cm 가까이 내렸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얼마나 눈이 내린 건가요?

<질문 1-1> 강원도는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영동과 영서로 나뉘는데, 이번에 영동 지역에 집중적으로 폭설이 내렸는데요. 이번 대설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문 2> 강원도는 폭설을 대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해 기상 상황을 모니터하고 신속하게 제설 작업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눈이 워낙 많이 와 역부족이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이번 눈이 '습설'이라 피해가 더 컸다고 합니다. 습설이라는 것이 무엇이며, 습설은 언제 발생하는 건가요?

<질문 2-1> 일반 눈보다 습설이 무겁다고 하셨는데, 습설이 쌓이면 얼마나 위험한 건가요?

<질문 3> 이번 폭설로 눈길 교통사고 뿐 아니라 고립되거나 비행기나 배편이 결항 돼서 불편을 겪으신 분들도 많았다고 하는데, 큰 피해는 없었나요?

<질문 4> 특히나 어젯밤 9시쯤 경기 구리포천고속도로에서는 차량 40여대가 충돌해서 1명이 사망하고 24명이 다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지역에도 눈이 많이 왔었다고 하는데 눈길에 차들이 미끄러진 건가요?

<질문 4-1> 겨울철 눈길보다 빙판길 사고가 더 많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운전자들은 어떤 주의가 필요할까요?

<질문 5> 영동지역에 지금까지도 많은 눈이 내렸는데요. 오늘까지 눈이 좀 더 내린다고 하던데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질문 5-1> 영서지역은 폭설까지는 아니었지만, 새벽까지 눈이 왔었다고 하는데, 이곳은 한파특보까지 발효가 된 상황이라고요?

<질문 6> 이제 수도권 한파 특보 이야기로 넘어와 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서울 기온이 영하 8도로 다시 추위가 찾아왔습니다. 바람이 불어서 그런지 체감온도는 더 추운 것 같더라고요. 오늘 낮에도 계속 영하권에 머물게 되는 건가요?

<질문 6-1> 지난주까지만 해도 이대로 겨울이 끝나는 건 아닌지, 날씨가 굉장히 포근했는데, 눈이 오고 난 뒤 또다시 한파가 찾아왔습니다. 겨울 날씨가 극과 극을 달리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7> 그렇다면 이번 한파는 언제까지 계속되는 건가요?

<질문 7-1> 올 겨울 눈이 참 많이 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눈 소식은 없는 건가요?

#강원영동_폭설 #습설_붕괴사고 #눈길_고립_교통사고 #블랙아이스 #한파특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