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최근 3년간 ‘워라밸’ 등 시민 정서지표 ‘우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년 기준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서 총점 64.1점으로 전국 1위에 올랐다.
16일 부산시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의 일·생활 균형 지수 산정의 토대가 된 국회미래연구원의 '2021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기초분석 보고서'에서 부산은 즐거움(6.91), 행복(6.88), 생활 만족도(6.58) 등 긍정적인 시민 정서 지표에서 모두 7대 특·광역시 중 1위를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부산시가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년 기준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서 총점 64.1점으로 전국 1위에 올랐다.
앞서 지난해 12월 28일 국회미래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주요 결과 및 최근 3년 동향’ 보고서에서도 부산은 시민 행복감 지수에서 10점 만점에 7.19점을 받아 7대 특·광역시 중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전국 평균 수치가 2020년 6.83에서 2021년 6.56, 2022년 6.53으로 매년 하락한 반면 부산은 같은 기간 6.85에서 7.09, 7.19로 꾸준히 상승했다.
16일 부산시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의 일·생활 균형 지수 산정의 토대가 된 국회미래연구원의 ‘2021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기초분석 보고서’에서 부산은 즐거움(6.91), 행복(6.88), 생활 만족도(6.58) 등 긍정적인 시민 정서 지표에서 모두 7대 특·광역시 중 1위를 기록했다. 전국 1위에 오른 일·생활 균형도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개인 삶의 안정감(1위), 좋아하는 것에 사용 가능한 시간(2위), 일의 만족감(1위) 항목에서 부산은 모두 최상위권에 위치했다.
사회 안전, 도시환경, 사회통합에 대한 인식 등 전반적인 환경 지표도 나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년 전에 비해 경제적인 문제에 따른 스트레스는 4.5%p 완화된 반면 전반적인 안전 체감도는 7.9%p 높아졌다. 또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의 경우 출산·육아는 3.3%p, 취약계층은 2.9%p 각각 높아졌다.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시민 생활 관련 지표들과 함께 시의 제도적 뒷받침도 지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서 워라밸 실현을 위한 지자체의 관심도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
시는 본청 조직에 ‘일·가정 양립팀’을 만들어 ‘일·생활균형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일·생활 균형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조직과 제도를 정비해왔다. 또 ‘일·생활균형부산지역추진단’을 운영해 행정기관, 노동계, 산업계 등과 일·생활 균형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일·생활 균형 문화를 각계에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최근 부산이 글로벌스마트 지수, 국제금융도시 지수, 도시브랜드 평판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가운데 시민의 삶과 직결되어 있는 분야에서도 좋은 성과가 이어져 뜻깊게 생각한다”라면서 “이러한 조사 결과들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고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친한 김종혁 "극우 유튜버 왜 '타도 한동훈'?…韓, 尹담화 이끌어 내 국면전환"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김병만 전처, 생명보험 수십 개 가입"…이혼소송 중 알게 돼 '충격'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