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혁 자생척추관절연구소장,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 금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생의료재단은 하인혁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장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제21회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은 국내 한의학 학술연구와 학술활동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사협회 온라인 학술지에 논문 게재
자생의료재단은 하인혁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장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제21회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은 국내 한의학 학술연구와 학술활동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매년 한의학 발전에 공로가 큰 학술연구자를 대상으로 금상(1명)·은상(1명)·동상(2명) 등 4명을 선정한다.
하 소장은 ‘비특이 만성 경항통(목 통증)에서 추나치료와 통상치료의 비교 : 무작위 대조연구’ 논문을 미국의사협회가 발간하는 SCI(E)급 국제학술지 중 하나인 '자마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게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추나요법의 임상적 유효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목 통증 환자를 △추나요법 치료군 △진통제, 물리치료 등을 받은 일반치료군으로 나눠 분석한 논문에 따르면 추나요법 치료군은 일반치료군보다 목 통증과 기능, 삶의 질 지수 등 지표에서 더욱 큰 개선 효과를 보였다.
자생한방병원 설립자 신준식 박사가 발굴하고 재정립한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뼈와 근육, 인대 등을 밀고 당기며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는 한방 수기요법이다.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서 안전성과 효과성, 경제성을 인정받아 2019년부터 건강보험 적용을 받고 있다.
하 소장은 최근 추나요법의 유효성뿐만 아니라 경제성까지 입증한 논문을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메디슨(Frontiers in Medicine)’에 게재한 바 있다. 한의 표준임상진료지침을 비롯해 각종 국가연구개발사업 프로젝트 추진에도 힘쓰는 중이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지난 10여 년간 총 150편이 넘는 논문을 게재하며 한의치료의 임상 근거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 왔다. 작년 한해동안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한 연구논문은 31편에 달한다.
하인혁 소장은 “한의치료에 대한 신뢰도 제고와 급여화 확대를 위해 활발한 연구와 실질적인 지원이 매우 긴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도 한의학이 근거중심 의학으로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대한한의학회는 근거중심 한의학의 발전과 후학양성을 위해 사재 2000만 원을 기부한 신준식 박사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안경진 기자 realglasses@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민호 단백질' 대박…출시 3년만 누적 매출 3000억 돌파
- '당나라 스타일'…한복을 中 '한푸'로 소개한 국내 쇼핑몰
- 빙판길 차량 40여대 연쇄 추돌사고…1명 사망, 3명 중상
- '월 70만원 5년 넣으면 5000만원' 뚝딱…나만 몰랐나? [코주부]
- '미개봉 25만원에 팝니다' 당근마켓에 뜬 尹부부 설 선물
- 2800만원이면 '제네시스 G80' 탄다…중고차 시장 무슨일
- '4선' 톰브라운이 '3선' 아디다스를 베꼈다?…'줄무늬' 소송 승자는
- 250만원짜리 테이크아웃 박스?…기괴함에 빠진 명품업계[똑똑!스마슈머]
- 이 車로 미국 20개주를 돌라고?…이색 구인광고 화제
- '생활비 1000만원 명품에 쓰는 아내…이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