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에서 놀이부터 행정까지…‘메타버스 서울’ 서비스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공 플랫폼을 통해 놀이부터 행정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를 오늘(16일) 오후 1시부터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서비스 내용을 보면, 이용자들은 서울시에서 발간한 전자책을 읽을 수 있으며, 서울도서관 외벽의 홍보영상을 통해 서울시가 추진 중인 정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서울'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에서 각각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공 플랫폼을 통해 놀이부터 행정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를 오늘(16일) 오후 1시부터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메타버스’는 가공과 현실 세계의 합성어로, ‘메타버스 서울’은 서울시가 만든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에는 경제와 교육, 세무, 행정, 소통 5개 분야로, 서울시는 5개 서비스를 통해 자유와 동행, 연결의 핵심 가치를 실현할 예정입니다.
주요 서비스 내용을 보면, 이용자들은 서울시에서 발간한 전자책을 읽을 수 있으며, 서울도서관 외벽의 홍보영상을 통해 서울시가 추진 중인 정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봄에는 벚꽃잡기, 여름에는 수영장 공놀이 등 계절별 미니게임도 제공됩니다.
시장실은 실제 공간을 기반으로 재현됐으며, 의견 제안함을 통해 시정에 대한 의견을 남기고 답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멘토링과 120(다산콜재단) 민원 채팅상담을 비롯해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행정 서류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멘토링은 그동안 대면 상담에 부담을 가졌던 청소년이 아바타를 이용해 멘토링을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안정된 정서에서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울런 멘토링 서비스’에 참여하는 멘토와 멘티가 대상이며, 자세한 정보는 서울런 누리집(slearn.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서울’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예방접종증명서, 출입국 사실증명, 병적증명서 7종입니다.
다만, 서울시는 정보 보안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기반 ‘서울지갑 앱’을 통해 서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텍스스퀘어’에서는 세금 관련 상담이 가능하며, 납부할 자동차세와 재산세, 취득세를 미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1:1 상담실부터 100인이 참여 가능한 회의실도 제공돼,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든 채팅과 음성, 화상,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기술을 이용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홍보 부스인 ‘핀테크랩’과 함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분야별 전문 상담을 제공하는 ‘기업지원센터’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메타버스 서울’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에서 각각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개인 정보 침해 방지 등을 위해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서울시는 불건전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아바타 간 접촉을 금지하고, 비속어 필터링, 불건전 행위 신고 기능을 도입하는 등 기술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서울시는 오늘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메타버스 서울 옥에 티 찾기’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류를 발견한 시민은 ‘메타버스 서울’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 또는 ‘메타버스 서울 앱’의 버그 신고 기능을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시민에게는 기프티콘 등의 상품이 증정됩니다.
한편, 서울시는 ‘메타버스 서울 2단계 사업’으로 메타버스 시민 안전 체험관, 부동산 계약,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 메타버스, 외국인 지원사업, 청년 정책 콘텐츠 발굴·구축 등 분야별 시정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메타버스 서울의 공식 인스타그램(@metaverse.seoul), 커뮤니티 누리집(https://metaverseseoul.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서울시 제공]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윤아림 기자 (aha@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빙판길에 차량 40여 대 추돌…1명 사망·3명 중상
- “UAE, 한국에 300억불 투자”…尹, 오늘도 ‘경제 외교’
- 바이든 기밀문서 유출 파장 확대…정치 쟁점 부상
- 네팔서 한국인 2명 등 72명 탄 항공기 추락…최소 68명 사망
- [단독] 김성태 “검찰 압박 때문에 한국행 결심…북 건네진 돈, 개인돈”
- [창+] 극우에 물든 유럽…무솔리니 후계자가 총리까지
- 대한민국 커피 TOP10…‘될놈될, 안될안’의 시대
- 새해에도 치열한 격전…서방, 전차 등 우크라 군사 지원 확대
- “제멋대로 급가속”…전기차 택시 급발진 논란 확산
- 김성태 ‘모르쇠’ 전략 예고?…검찰 “전환사채 우선 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