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에서 시장 면담을?..'메타버스 서울' 출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상공간에서 서울시장을 만나 의견을 건네고, 각종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다.
세계 도시들 중 최초로 서울시가 문을 여는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을 통해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앱을 구축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 서울'이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개념의 공공 서비스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퍼스트 무버' 역할울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가상공간에서 서울시장을 만나 의견을 건네고, 각종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다. 세계 도시들 중 최초로 서울시가 문을 여는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을 통해서다.
서울시는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를 1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세계 스마트 도시를 선도한다는 포부를 앞세워 '자유·동행·연결'을 '메타버스 서울'의 핵심 가치로 삼았다. 이를 위해 시는 '창의·소통 공간', '차별 없는 초현실 공간', '현실 융합 공간'을 구현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담았다.
'자유'의 핵심 가치는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의미한다. 책 읽는 서울광장을 비롯해 △계절별 미니게임 △시민참여 공모전 △메타버스 시장실이 자유 카테고리에 들어갔다. 참여 시민들은 365일 24시간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에 참여할 수 있다.
'동행'의 핵심 가치는 누구나 아바타로 신체, 나이, 환경 등 차별 없이 함께 어울리는 세상이다. 차별 없는 초현실 공간에는 핀테크랩, 기업지원센터, 서울 10대 관광명소 체험 등이 포함됐다. 아바타가 된 참여자는 현실의 신체, 나이, 환경과 관계없이 어울릴 수 있다. 또 가상과 현실이 연결돼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다.
핀테크랩은 핀테크 기업 홍보와 교류공간을 제공해 홍보 부스를 방문하면 82개 입주기업들의 홍보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메타버스 내 기업대표를 만나 사업교류도 가능하다. 서울10대 관광명소를 방문하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든 서울의 명소를 경험할 수 있다.
'연결'의 핵심 가치는 가상과 현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이어지는 ‘현실 융합 공간’이다. 앞으로 청소년 멘토링 가상상담실, 120민원 채팅상담, 민원서류 발급, 택스스퀘어(지방세 서비스) 등을 통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성과를 바탕으로 시는 연내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2단계에서는 부동산 계약과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 메타버스, 외국인 지원사업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 앱을 구축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 서울'이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개념의 공공 서비스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퍼스트 무버' 역할울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메타버스 #메타버스 서울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