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에게 올해 코인 시장 전망을 물어봤습니다[엠블록레터]

전성아 엠블록컴퍼니 기자(jeon.seonga@m-block.io), 김용영 엠블록컴퍼니 기자(yykim@m-block.io) 2023. 1. 16. 06: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챗GPT가 답하는 올해 코인 시장 전망
속속 드러나는 FTX 주주들

[엠블록레터] 비트코인이 연초 들어 예상외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근 한달만에 1만8천달러를 넘어셨는데요. 앱토스, 아발란체, 헤데라, 솔라나 등 주요 레이어1 프로토콜들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인 시장이 활기를 띨 때 관찰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번 상승세가 1년여간 지속된 크립토 윈터의 끝을 알리는 것인지 연초 기대에 따른 반짝 반등인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유동성 회복을 가늠할 수 있는 24시간 거래량이 지난 12월말보다 큰 폭으로 회복되긴 했지만 FTX 사태 이전보다는 아직도 상당히 낮거든요. 좀 더 많은 지표가 코인 시장의 회복을 가리킬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있겠습니다. 역사적으로도 크립토 윈터는 1년 이상 유지된 적이 많았으니까요.

인공지능인 챗GPT가 답하는 올해 코인 시장 전망
오늘은 그동안 뉴스레터에서 다뤄왔던 것과는 좀 다른 소재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장안의 화제인 챗GPT인데요. 챗GPT의 놀라운 성능 때문에 아무 질문이나 물어보고 답을 공유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엠블록레터도 한번 해봤습니다. 바로 올해 코인 시장 전망을 물어보는 것이죠.
? 챗GPT란? 챗GPT는 인공지능 개발 기업인 오픈AI가 작년 12월 1일 공개한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 챗봇입니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GPT-3.5 모델을 사용한 대화형 챗봇 서비스입니다. 채팅을 하는 것처럼 사람이 질문을 하면 인공지능이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즉 생성형 사전훈련 변형모델로 해석되는 인공지능 언어 예측 모델의 3.5버전을 적용해 보다 인간에 가까운 대답을 내놓아 폭발적인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전망 질문에 대한 챗GPT의 첫번째 답은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너무나도 일반적인 답변이어서요. 답변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죄송하지만 언어 모델로서 실시간 재무 예측이나 예측을 제공할 능력이 없습니다.또한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커서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고 시장에 대한 자신의 예측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재무 고문과 상담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 죄송해요. 내 훈련 데이터는 2021년까지만 올라가고 현재 정보를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없기 때문에 Solana 코인의 가격을 상승시킬 특정 이벤트나 개발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은 매우 투기적이며 코인 가격은 시장 정서, 기반 기술의 채택 및 사용, 뉴스 및 발표와 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크며 가격이 자주 그리고 크게 변동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cryptocurrencies에 위험이 없다는 것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스스로 조사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답도 역시 구체적인 답변을 받을 수 없었지만 그래도 챗GPT가 코인 시장을 어떻게 보는지는 상당 수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코인 가격을 좌우하는 요소로 시장 수요와 분위기(센티멘트), 기술의 채택 여부, 거시 경제 환경, 그리고 새로운 소식을 들고 있네요.

시장 수요와 분위기는 크립토 윈터와 직결되는 요소이니 좋을 리가 없구요, 기술 채택은 다양한 수요처에 관련 코인이나 기술이 채택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스타벅스나 레딧의 웹3에 폴리곤이 도입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거시 경제 환경은 긴축이나 경기 회복 등을 들 수 있겠구요. 새로운 소식은 최근 갈라가 드웨인 존슨 등 유명 배우들과 영화 작업을 한다고 공개한 것을 사례로 들 수 있겠습니다. 단, 갈라는 해당 내용이 적힌 트윗을 예고나 해명 없이 돌연 삭제했죠. 새로운 소식의 리스크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은 분석, 추론을 보다 많은 사람 또는 자료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따라서 위 네가지 요소는 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코인 가격을 좌우하는 요소로 본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각 요소별로 구체적인 답변은 얻진 못했지만 코인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을 수립하는 데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각자만의 챗GPT 활용 노하우를 만들어본다면 투자에도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엠블록레터(Mblock)> [엠블록레터]는 매일경제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엠블록컴퍼니(Mblock)'의 뉴스레터입니다. 엠블록컴퍼니가 만든 무료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디지털 자산 투자의 지침이 될 올바른 정보와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 심층분석을 수·금 아침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하시면 구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bit.ly/mblockletter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