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스타일리시한 스파이 추리극…성별 깬 시원한 액션 [리뷰]
색감 활용한 스타일리시한 연출…강렬한 컬러의 향연
설경구vs이하늬 액션 대결 백미…뛰어난 배우들의 앙상블
女 활약 좋지만 서사 부족…중반부 지루, 설득력 떨어져
‘유령’(감독 이해영)은 암울한 식민지배의 실제 역사에 비밀 스파이란 상상력을 가미한 ‘팩션’(팩트와 픽션을 합성한 신조어) 영화다. 중국 상하이를 배경으로 실제로 활동했던 항일 조직 ‘흑색공포단’을 소재로 삼고, 이들이 조선에서도 활동했다면 어땠을까란 상상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1933년 일제강점기 경성. 항일조직 흑색단에 소속된 비밀 스파이 ‘유령’. 이들은 조선 독립을 위한 비밀 작전 수행을 위해 도처에 숨어 활약하고 있었다. ‘유령’은 일제 통치의 핵심 행정기관인 조선총독부에도 잠입해있었다. 어느 날 ‘유령’ 중 한 명이 신임 조선총독의 암살을 시도했지만 실패로 끝난다. 목숨을 건진 총독은 신임 경호대장 카이토(박해수 분)에게 그들을 소탕할 것을 지시한다.
카이토는 용의자를 5명으로 추려 외딴 호텔에 이들을 가둔다. 용의자는 총독부 통신과 감독관 쥰지(설경구 분), 암호문 기록 담당 차경(이하늬 분), 정무총감 비서 유리코(박소담 분), 암호 해독 담당 천계장(서현우 분), 통신과 직원 백호(김동희 분)였다. 주어진 시간은 단 하루, 살아서 호텔을 빠져나가려면 ‘유령’임을 직접 자수하거나, 내가 아는 ‘유령’이 누군지 고발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영화는 크게 3부로 구성했다. ‘유령’의 시점에서 비밀리에 작전을 수행하는 첩보극으로 오프닝을 열고, 5명 중 누가 진짜 ‘유령’인지 파악하는 밀실 추리극을 거쳐 후반부 진짜 ‘유령’과 일제의 격렬한 액션으로 마무리된다.
용의자들은 각자의 이해관계로 서로 대립하고 배신하고 또 연대한다. 이럴테면 조선에 대한 서로 다른 국가관이나 집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이유 등이다. 배우들은 변화하는 인물 간 관계성을 조화롭게 표현해내며 효과적으로 조명했다.
이 영화의 백미는 성별 구도를 초월한 강렬한 액션 장면이다. 이하늬의 액션이 돋보인다. ‘유령’ 최대의 성과는 ‘이하늬의 발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극 중 쥰지와 차경의 두번의 대결이 압권이다. 설경구의 액션이 집요하고 치열하다면, 이하늬의 액션은 길고 날렵하며 시원시원하다. 커튼, 촛대 등 소품을 활용한 맨몸 액션부터 자동차, 총, 수류탄이 등장하는 총격전까지. 후반부를 휘몰아치는 액션 장면에서 이하늬는 단연 돋보인다.
여성 캐릭터의 연대와 활약도 돋보인다. ‘첩보극은 낡은 장르’, ‘남성의 전유물’이란 편견을 비웃는다. 결정적인 순간 흐름을 바꾸는 박소담의 예리하면서도 정확도 높은 액션은 특히 이하늬의 액션과 만나 시너지를 일으킨다. 특히 용의자들을 호텔에 모이게 한 사건을 일으킨 이솜(난영 역), 엔딩을 장식하는 이주영의 존재감 또한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다.
아쉬운 점도 있다. 밀실에서 ‘유령’의 정체를 둘러싼 인물 간 심리전이 제대로 그려지지 않아 중반부가 다소 지루하다. 카이토가 5명을 호텔에 가둬 진실게임을 펼친 이유 등 캐릭터들의 서사가 부족해 스토리의 설득력도 떨어진다. 여성 캐릭터들의 매력에 비해 극 중 남성들이 이들의 활약을 뒷받침하는 ‘기능적 역할’에 그치는 것도 아쉽다.
오는 18일 개봉, 15세 관람가, 러닝타임 133분.
김보영 (kby584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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