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짝폴짝 ‘BTS’ 따르면 돈번다?…토끼랠리 맞춤 투자전략은
다만 상반기 코스피에 뜻밖에 훈풍이 불면서 우려의 목소리는 전보다 많이 잦아든 분위기도 감지된다. 코스피가 올해 들어 6거래일 만에 5% 이상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에 올 증시 흐름이 ‘상고하저’(상반기 상승, 하반기 부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던 의견들이 새삼 주목받는 눈치다. 지난해 말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올 증시 흐름이 ‘상저하고’가 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놨었다.
‘소수의견’이던 상고하저 예측을 내놓은 증권사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종료 자체가 모멘텀이 돼 주가에 바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금리인상 종료와 함께 중국 증시의 긍정적인 흐름 등 주가에 긍정적인 모멘텀은 상반기에 몰려 있어 반등 폭이 더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도체, 철강, 화학 등 업종 싸이클에 민감한 국내 주요 산업 싸이클의 회복 기대감으로 상반기 증시 상승폭이 오히려 클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상고하저의 코스피 흐름을 예측한 황승택 하나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지난해 실적이 좋지 않았던 반도체, 철강, 화학 기업들의 실적이 올해 하반기에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보이는데 주식이 먼저 반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새해 유망 투자처에 관심이 쏠릴 터. 증권가는 계묘년 새해를 맡아 여러 키워드를 내놓으며 투자자들에게 합리적 투자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키워드도 다채로운데, 올해가 ‘검은 토끼의 해’임을 착안해 꾸린 키워드가 많다.
삼성자산운용은 “새로운 국제질서 내 정치·경제적 영향력이 여전히 막강한 미국 테크기업이 우위를 보일 것”이라며 “같은 이유로 달러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투자 시 환헤지 상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또 국민연금이 최근 투자를 늘린 종목이 ‘래빗’ 키워드에 대응하는 편이다. 연초 지분변경 공시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새롭게 주요주주(지분율 5% 이상)로 오른 종목은 2차전지, 리오프닝, 고배당주 등에 몰려있다. 각각 삼성자산운용이 제시한 키워드 중 ‘신재생에너지(R)’, ‘일상회복(B)’, ‘인컴창출(I)’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삼성증권은 투자전략 키워드를 내놨다. ‘상채하주’, ‘흑묘백묘’, ‘B.T.S’ 등 3가지다. 이들 세 키워드를 통해 삼성증권이 강조하는 투자방식은 채권투자와 저가매수다.
먼저 ‘상채하주’는 상반기에는 채권, 하반기에는 주식이 유망하다는 뜻이다. 삼성증권은 상반기까지 인플레이션의 절대적인 수치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봤다. 미국의 경기선행지수, 미국 소비자 경기관련 심리 지표의 하락 등 경기둔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금리형 자산에 대한 투자가 필수라고 꼽았다.
특히 고금리의 중장기물 국공채와 회사채간의 금리 차이를 감안해 신용도가 높은 회사채를 유망투자자산으로 꼽았다. 하반기로 갈수록 증시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만큼 주식 투자 비중을 늘릴 것을 추천했다.
삼성증권은 “높은 실질금리 및 어려운 금융 여건에서는 가치주가 유망하며, 그 중에서도 재무구조가 우수하고 실적개선이 동반되는 고배당, 로우볼 관련 주식에 주목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키워드로 꼽은 ‘흑묘백묘(黑卯白卯)’는 추가적인 알파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실용적인 투자전략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중국 개혁개방의 실용주의를 뜻하는 ‘흑묘백묘(黑描白描)’는 원래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뜻이다. 이를 차용해 올해 토끼해를 뜻하는 묘(卯)로 바꿔 “검은 토끼든 흰 토끼든 수익만 나면 된다”를 내세운 것이다. 다시 말해 한 가지 투자자산을 고집하지 말고 알파 수익을 찾기 위해 투자자들이 다양한 투자기회를 활용하는 실용적인 노선을 택하라는 얘기다.
마지막 ‘BTS(Buy The Sinking spell)’은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했을 때 매수하라”는 뜻이다. 삼성증권은 “올해는 미국 긴축이 어느 정도 마무리단계에 접어들며 금융 시장에 변곡점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주식투자 기회를 엿보고 있는 투자자들은 낙폭이 컸던 업종을 중심으로 시장의 변곡점 시기를 투자기회로 노려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어준, 나흘만에 100만 유튜버 됐다…슈퍼챗 누적 수입은? - 매일경제
- [속보] 네팔 사고기 72명 전원 사망 현지 보도…한국인 2명 탑승 추정 - 매일경제
- [속보] 대통령실 “UAE, 한국에 40조원 투자 결정” - 매일경제
- [속보]구리포천고속도로서 차량 수십대 연쇄추돌…인명피해 확인중 - 매일경제
- 깡통전세에 임차인들 "차라리 내가 산다" - 매일경제
- “갑작스레 방향 잃더니”…네팔 항공기 추락 직전 영상보니 - 매일경제
- UAE, 韓에 300억달러 투자 '포스트오일 시대' 동반 개척 - 매일경제
- 구리포천고속도로서 40여대 연쇄추돌…1명 사망 - 매일경제
- “내일은 더 싸요?”…몸짱 되려다 약오른 회원들 - 매일경제
- K리그 양현준 ‘세계 10대 라이트윙 유망주’ 선정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