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글로벌 기준 이사회 구조 개편 “여성 전문가 적극 추천”[공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041510, 대표이사 이성수 탁영준, 이하 SM)이 이사회 구조를 글로벌 기준으로 개편한다.
SM은 투명하고 전문성 높은 이사회 중심 경영구조로 개편하기 위해 글로벌 유수의 자문기관들과 함께 글로벌 기업들의 이사회 구조를 검토했다.
SM 측은 "금번 글로벌 수준의 이사회 구조 개편을 통해 글로벌 엔터기업으로 도약하고, 주주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황혜진 기자]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041510, 대표이사 이성수 탁영준, 이하 SM)이 이사회 구조를 글로벌 기준으로 개편한다.
SM 측은 1월 13일 "글로벌 콘텐츠 기업에 걸맞은 글로벌 상위 수준의 기업지배구조(Governance)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SM은 투명하고 전문성 높은 이사회 중심 경영구조로 개편하기 위해 글로벌 유수의 자문기관들과 함께 글로벌 기업들의 이사회 구조를 검토했다. 이에 SM에 최적화된 이사회 구조를 도입하기로 했다.
먼저 기존 사외이사의 비중을 현행 25%에서 과반수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 현재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하고 있는 규정을 변경해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함으로써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사회 구성을 변경했다.
현재 이사회의 구성은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1명으로 구성돼 있으나 사외 이사 수를 4명으로 해 이사회 과반수로 구성하기로 했다.(국내 엔터 3사 사외이사 평균 비중 46%, 국내 시총 1-3조 상장사 사외이사 평균 59%, 글로벌 엔터 3사 사외이사 평균 비중 76%)
SM은 비중이 확대된 사외이사의 독립성과 전문성 검증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도입하기로 했다.
SM 측은 "2023년 3월 선임 예정인 사외이사 추천은 2/3 이상 인원이 외부 인사로 구성된 임시 사추위를 발족하여 진행할 것"이라며 "금번 주총 이후에도 사외이사가 2/3 이상으로 구성된 사추위를 발족해 지속적으로 사외이사 선임의 독립성과 전문성 검증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사회의 권한과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ESG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등 이사회 산하 각 분야별 전문 위원회를 3개 이상 도입한다. 이사회 전문성을 보다 세분화해 운영하기로 했다. 사외이사의 실질적인 경영 참여를 지원하고자 사외이사들이 외부 자문기관의 도움을 받고 그 비용을 회사가 지원하는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수만 프로듀서 및 관계회사 그리고 자회사들과의 모든 거래에 대해서는 총 구성원의 2/3 이상이 사외이사로 구성된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해 위원회의 면밀하고 투명한 검토를 통해 보강해 나가기로 했다.(국내 엔터 3사 이사회내 위원회 수 3~4개, 국내 시총 1조~3조원 상장사 이사회내 위원회 수 평균 3개, 글로벌 엔터 3사 평균 이사회내 위원회 수 3개)
이밖에도 SM은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여성 전문가, 해외 엔터산업 전문가 등도 적극 추천할 계획이다.
SM 측은 "금번 글로벌 수준의 이사회 구조 개편을 통해 글로벌 엔터기업으로 도약하고, 주주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대호, 미모의 아내와 달달한 결혼생활 공개…럭셔리 집까지(집사부일체)
- 박은혜, 택배 도둑 CCTV 공개 “신고 안 하자니 반복될까 걱정”
- 양지은 “父에 신장 이식 후 슬럼프, 딸 꿈까지 뺏었다 자책”(불후)[결정적장면]
- ‘암 투병’ 박주호 아내 안나 근황 포착→딸 나은 체조대회 응원(전참시)[결정적장면]
- 손연재의 진실 “현역 때 통통 이유, 올림픽 4위 눈물 아냐” 해명(전참시)[어제TV]
- 재혼 선우은숙, 65세에 명절 며느리 노릇‥‘김태현♥’ 미자 “이해 안돼”(동치미)[어제TV]
- 영지, 첫 제자가 임영웅 “가창력은 99.99% 母 DNA”(금쪽상담소)
- 전다빈, 치명적 호피 비키니 자태…온몸 빼곡 타투까지 ‘강렬’
- 기안84, 前여친 이별 통보 문자에 “쓰레기 같은 X” 자책(나혼산)[결정적장면]
- “연진아 아름답네” 임지연, 손명오 살인자 신었던 ‘초록 구두’ 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