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설 종합대책 전면 가동…'안전하고 따뜻한 설 맞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올 연휴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오는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안전 △나눔 △교통 △생활 △물가 등 5대 분야·18개 세부과제로 구성한 '2023년 설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나눔 분야에선 설 연휴 기간 요양시설 등에 입소하신 어르신, 기초생활수급 가구(23만 4000여가구), 시설입소 장애인, 노숙인, 쪽방주민, 결식우려아동(2만 7482명) 등에게 위문품이나 급식을 지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일 오후 6시~25일 오전 9시
24시간 비상 대응 체제 추진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는 올 연휴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오는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안전 △나눔 △교통 △생활 △물가 등 5대 분야·18개 세부과제로 구성한 ‘2023년 설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서울시청 1층엔 20일 오후 6시부터 25일 오전 9시까지 분야별 대책반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연휴 기간 발생하는 긴급상황, 민원 불편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안전 분야에선 설 연휴기간 동안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지속 운영하고, 대면 진료 중심의 원스톱진료기관도 집중 운영한다. 또 소방관서장 중심의 비상근무체제 운영과 화재, 사건·사고, 폭설·한파 등에 대한 선제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계획이다.
나눔 분야에선 설 연휴 기간 요양시설 등에 입소하신 어르신, 기초생활수급 가구(23만 4000여가구), 시설입소 장애인, 노숙인, 쪽방주민, 결식우려아동(2만 7482명) 등에게 위문품이나 급식을 지원한다. 또 교통 분야는 전년 대비 다소 짧은 연휴기간(4일) 등을 감안해 원활하고 안전한 교통 이용을 위해 대중교통 운영시간 연장, 증차 운영 등 수송력 확충과 교통이용 편의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생활분야에선 응급의료기관(50개소) 및 응급실 운영 병원(17개소), 연휴기간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7000개소) 운영을 통해 응급의료 수요에 대응한다. 또 연휴기간 전·후를 포함해 생활쓰레기를 적기에 수거하는 등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시립공원묘지 성묘객을 위한 교통·의료대책도 마련 중이다.
물가 분야는 농·축·수산물 등 설 주요 성수품목에 대한 물량 공급을 확대하고 중점관리품목(16개) 가격에 대한 동향점검으로 물가안정 대책을 실시한다. 또 각종 부정당행위에 대한 계도와 점검을 통해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할 예정이다. 설 기간에는 설맞이 서울사랑삼품권을 총 3000억원 규모, 7% 할인된 금액으로 18일부터 19일까지 25개 자치구별로 판매할 계획이다.
정수용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시민과 귀성객이 편안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확산 대비체제를 유지하고 교통 및 생활환경 영역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최근 물가상승과 경기침체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장바구니 걱정 없는 명절, 소외·취약계층까지 온기가 확산되어 훈훈하고 따뜻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양희동 (eastsu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랑 잘래"…이 말에 3살 아들 뺨 피멍 들도록 때린 아빠
- 목숨을 건 김만철 씨 일가족 11명 집단 탈북[그해 오늘]
- 자백했는데 왜 무죄일까…제주 변호사 피살사건, 다시 미궁[사사건건]
- [누구집]현빈·손예진이 선택한 부동산은?
- 현대家 며느리 리디아 고가 선택한 19만원짜리 이것
- "자궁에 귀신 붙었네?"..女고객들 성추행한 무속인
- 1주택인데 양도세 폭탄?…法 "함께 거주하면 세대분리 인정 안돼"
- 이강인, 선발 출전 84분 활약...마요르카, 오사수나에 0-1 덜미
- 황희찬, 리그 5연속 선발...울버햄프턴, 웨스트햄 꺾고 강등권 탈출
- 르세라핌 사쿠라, 코로나 확진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