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카드 없어도 마트 5% 할인?...“상테크 아직 모르세요?” [소비의 달인]
지난주 소비의 달인 예고편인 ‘프롤로그’ 기사가 나간 이후 200명이 넘는 독자님들께서 저의 기자페이지를 구독해주셨습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알짜 소비 정보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커다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소비의 달인 1편을 시작합니다. 지난주 예고한대로 이번 기사에서는 ‘제휴카드 없이 대형마트 5% 할인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사를 많은 독자들이 읽으신다면 어쩌면 특정 상품권 판매가 급증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상품권 발행업체와 아무런 관련이 없고, 사전에 접촉하거나 기사 청탁을 요구받은 사실이 전혀 없음을 미리 밝힙니다.
그렇다고 먹거리와 생필품 등 소비자물가가 고공비행하는 상황에서 할인이란 방패없이 장보기에 나서는 건 당신이 스마트 컨슈머라면 결코 해서는 안될 일이죠.
제휴카드 없이 마트 5% 할인받는 방법, 핵심은 ‘컬쳐랜드상품권(모바일문화상품권)’에 있습니다. 문화상품권 재테크, 줄여서 ‘상테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종이 문화상품권이나 온라인 문화상품권도 컬쳐랜드 앱 충전을 통해 마트에서 이용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불가능해졌습니다.
<1단계> 먼저 컬쳐랜드상품권을 구매합니다.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느냐구요? 저는 G마켓이나 옥션을 이용합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통상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컬쳐랜드, 해피머니, 도서문화 등 상품권들은 액면금액 대비 7% 가량 할인된 가격에 판매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상품권을 7%만 할인받고 사는데 만족해서는 안됩니다는 것입니다.
제가 G마켓이나 옥션에서 상품권을 구매하는 이유는 ‘스마일카드’라는 제휴카드 때문입니다. 제휴카드 만들기 싫어서 기사 읽고 읽는데 무슨 또 제휴카드 얘기냐구요? 이 카드의 장점은 전월 사용 실적이 없어도 카드를 쓸 때마다 최대 2%를 적립해준다는 데 있습니다. 웬만하면 그냥 만드시는 게 스마트한 소비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쇼핑 제휴카드 만들기와 활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별도의 기사로 자세히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이 때 스마일카드를 통해 상품권을 구매하면 구매액의 2%를 스마일캐시로 적립해줍니다. 스마일캐시는 G마켓이나 옥션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스마일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상품권 구매시 7% 할인에 2% 현금성 자산을 적립받으니 실제로는 9%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을 구매한 셈이 됩니다.
<2단계> 구매한 상품권을 쓰려면 컬쳐랜드 앱에서 ‘충전’이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사용하시는 휴대폰의 앱스토어에서 ‘컬쳐랜드’ 앱을 다운받고 가입해야 합니다. 로그인하면 앱의 상단 좌측에 충전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미리 구매해 둔 컬쳐랜드상품권 번호 16자리를 입력하면 충전 절차가 끝납니다. 충전 역시 한번에 최대 10장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이 과정이 사실 가장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버티셔야 합니다. 그래야 제휴카드 실적 안쌓고도 5% 할인받기가 가능하니까요.
전환수수료가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컬쳐랜드에서 쓱머니나 네이버페이포인트, SK페이포인트 등 다른 포인트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5~6%나 됩니다. 7% 할인받아 상품권을 구매해도 수수료 6% 떼이면 남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제가 앞에서 여러 온라인 상품권 가운데 컬쳐랜드상품권이 현재 시점에서 상품권 테크에 가장 유리하다고 한 것도 바로 전환수수료 때문입니다. 해피머니상품권이나 도서문화상품권은 네이버페이포인트로 전환할 때 6%의 전환수수료를 떼므로 이득이 거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꿀팁 하나 더 챙겨드립니다. 스마일캐시 전환은 컬쳐랜드 앱이 아니라 G마켓이나 옥션 앱에서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전환하면 월 10만원까지는 전환 수수료를 3%만 내면 됩니다. 그럼 실제 할인율은 6%까지 높아지는 거죠.
<4단계> 이제 마지막입니다. 스마일캐시를 신세계 이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쓱머니’로 바꿔야 합니다. 휴대폰 앱스토어에서 ‘쓱페이’ 앱을 다운받은 뒤 가입합니다. 쓱페이 앱 가운데를 보면 ‘SSG MONEY’란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터치후 하단에 뜨는 전환 메뉴를 누릅니다. (쓱페이 정책상 화면 캡쳐가 불가능합니다. 직접 보여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맨 위에 뜨는 제휴포인트 전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보유하고 있는 스마일캐시 잔액이 뜰 겁니다. 스마일캐시를 선택하고 전환할 금액을 직접 설정합니다. 쓱페이 앱에서는 스마일캐시에서 쓱머니로 전환할 때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이것 때문에 번거롭지만 상품권을 먼저 스마일캐시로 전환하고, 스마일캐시를 쓱머니로 전환해야 하는 겁니다.
이제 모든 절차는 끝나습니다. 상품권을 9% 할인해 구입할 경우 수수료 3~4%를 빼고 5~6% 할인된 가격에 쓱머니를 장착했습니다. 이마트 매장이나 온라인 이마트몰(쓱닷컴)에서 쓱페이를 통해 결제하면 5% 할인된 가격에 먹거리나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소비의달인 1회에선 제휴카드 없이 대형마트 5% 할인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상품권을 스마일캐시나 쓱머니로 전환해 5%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소비처는 마트말고도 무궁무진합니다.
[소비의 달인] 연재는 스마트 컨슈머가 꼭 알아야 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알짜 소비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해드립니다. 다음주에는 <명절선물, 가족여행 남들보다 더 싸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상품권과 간편결제를 활용해 제휴카드나 쿠폰 없이 5% 추가 할인받을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소비 채널 이용방법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아래 기자페이지 ‘구독’을 누르시면 놓치지 않고 읽으실 수 있습니다. 1만7000명 독자가 이미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주에 다시 뵙겠습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도둑맞은 내 복권, 2조7000억원 당첨됐다”…당첨자 밝혀지자 소송 - 매일경제
- 100m 절벽서 “꽝”…사람살린 현대차·기아, 또다시 ‘안전대박’ 입증 [왜몰랐을카] - 매일경제
- “팔때는 몰랐어요”…1억 물게 된 어느 보험설계사 [어쩌다 세상이] - 매일경제
- “역시 자동이 대세” 로또 1등 19.7억 잭팟…14명 중 11명 ‘자동’ - 매일경제
- “제주 가려다 포기했어요”…줄어든 관광객에도 ‘금값’된 항공권 - 매일경제
- 기대수명 고작 ‘4시간’...‘고기 분쇄기’로 불리는 우크라 최전선 - 매일경제
- “톡 잘못해 40억 날렸다”…카톡하다 의심들땐 ‘이것’ 기억하세요 - 매일경제
- “지금 반드시 투자해야 할 업종 2가지…기회 올 때마다 모아가세요” [신화의 코리아 인사이트]
- 尹정부 최악의 한 달 [노원명 에세이] - 매일경제
- 독일 신문 “3년 무직 클린스만이 한국 새 감독?”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