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평균 몇 살에 부모가 될까? (연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류사 초창기부터 남성이 여성보다 아기를 갖는 나이가 평균 7년 정도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이 돌연변이들이 나타났을 때 연대를 측정함으로써 인류가 엄마와 아빠가 됐을 때의 평균 나이를 알아낼 수 있었다.
남성의 세대교체 시간이 더 길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생물학적으로 더 늦게 자녀를 가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아버지가 되는 평균 연령도 높아지는 것이라고 왕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류사 초창기부터 남성이 여성보다 아기를 갖는 나이가 평균 7년 정도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발표된 미국 인디애나대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과학전문지 《네이처》가 13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인디애나대 컴퓨터생물학 전공 박사 후 연구원 리처드 왕과 동료들은 현생 인류의 DNA의 유전자 돌연변이를 이용해 인류 출현 이래 25만 년 동안 후손을 갖는 나이를 추적한 연대표를 만들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기술의 발달과 대규모 유전자 데이터 뱅크가 구축됐기에 가능했다. 종전 연구는 대략 4만 년 전까지 추정이 가능했다.
연구진은 시간적 제약을 돌파하기 위해 현생 인류의 DNA에서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돌연변이를 추적하는 기술을 이용했다. 모든 아이는 부모에게 없는 새로운 돌연변이를 갖게 된다. 수정 전에 DNA가 손상되거나 세포 분열 중 무작위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돌연변이다. 나이 든 부모가 젊은 부모보다 더 많은 돌연변이를 물려주며 여기에는 성별 차이도 반영돼 있다.
연구진은 약 1500명의 아이슬란드인과 그들의 부모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얻은 데이터를 토대로 임신 연령과 3세대에 걸친 유전적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특정 돌연변이와 그 빈도를 부모의 나이와 성별과 연관시키는 법을 터득했다. 연구진은 이렇게 훈련된 모델을 전 세계에 살고 있는 2500명의 현대인의 게놈에 적용해 인류 역사의 다양한 시점에 출현한 돌연변이를 식별했다.
연구진은 이 돌연변이들이 나타났을 때 연대를 측정함으로써 인류가 엄마와 아빠가 됐을 때의 평균 나이를 알아낼 수 있었다.
지난 25만 년 동안 평균 임신 연령은 26.9세로 조사됐다. 이를 성별로 분류하면 남성은 평균 약 30.7세에 아빠가 된 반면 여성은 23.2세에 엄마가 됐다. 나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했지만 남성이 여성보다 일관되게 자녀를 갖는 나이가 늦었다.
남성의 세대교체 시간이 더 길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생물학적으로 더 늦게 자녀를 가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아버지가 되는 평균 연령도 높아지는 것이라고 왕 연구원은 설명했다.
덴마크 오르후스대의 미켈 쉬에럽 교수(인구유전학)는 이번 발견이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이 아버지가 되려면 어느 정도 지위를 갖출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요인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UC버클리)의 프리야 무어자니 교수(인구유전학)는 이 모델이 돌연변이를 발생시키는 환경 노출 같은 다른 요인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쉬에럽 교수는 "이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더 많은 모집단을 표본으로 추출해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이번 연구가 초기 인류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합리적인 추정치'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www.science.org/doi/10.1126/sciadv.abm7047)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건필 기자 (hanguru@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관에 좋은 ‘사과’, 아침에 먹으면 ‘금’인 이유가? - 코메디닷컴
- 2023년 최악의 다이어트 5가지는? - 코메디닷컴
- 포만감으로 식욕 조절?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5 - 코메디닷컴
- 대장암이 위암보다 많아진 이유, 장 청소하는 ‘이 음식’? - 코메디닷컴
- 건강한 장수 노인들의 공통적인 생활 습관 6 - 코메디닷컴
- 키스 할 때 눈을 감는 이유는? - 코메디닷컴
- 혈관·뼈에 좋은 곶감·무말랭이, 어떤 성분이? - 코메디닷컴
- 아침은 생배추·달걀, 오후엔 ‘배추전’..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의외로 건강에 좋은 냉동식품 6가지 - 코메디닷컴
- 구운 고기 회식 후 ‘배’ 먹었더니,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