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탈이 났을 때...먹어야 할 음식 6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가 아프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등 배탈이 났을 때 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
통곡물에는 아프지 않을 때는 좋은 섬유질이 있지만 설사나 메스꺼움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한편 배에 탈이 났을 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기름기와 지방이 많아 소화 작용을 어렵게 만드는 유제품과 튀긴 음식,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탄산음료, 그리고 매운 음식이 꼽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가 아프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등 배탈이 났을 때 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 구토를 하거나 설사를 한 경우에는 음식 선택이 더 어려울 수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가 위장에 탈이 났을 때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음식을 소개했다.
◇먹어야 할 음식
△유동식으로 시작
일정한 형태나 덩어리로 이루어진 음식, 즉 고형식을 먹으려고 할 필요가 없다. 소화되기 쉽도록 묽게 만든 음식인 유동식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이런 음식에는 미음, 죽, 수프, 맑은 국물 등이 있고 스포츠 음료, 코코넛 워터도 좋다. 이런 음식에는 칼륨, 칼슘, 나트륨과 같은 필요한 미네랄이 들어있다.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된다. 또한 설사를 하거나 구토를 하면 손실되는 중요한 미네랄인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흰쌀밥
야생 쌀이나 현미, 흑미는 평소에는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지만 위장 장애가 있을 때는 소화하기가 더 어렵다. 흰 쌀과 같은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적은 식품은 대변을 단단하게 하고, 위장 장애와 함께 올 수 있는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
△사과 소스
사과 소스는 소화가 쉽고, 물에 녹는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을 포함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설사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흰 빵 토스트
배탈이 났을 때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보다 간단한 흰 빵 토스트가 더 좋다. 통곡물에는 아프지 않을 때는 좋은 섬유질이 있지만 설사나 메스꺼움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구운 감자, 닭 가슴살
위에서 언급한 음식을 먹었을 때 이상이 없으면 다음 단계로 구운 감자와 닭 가슴살 같은 음식을 먹으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증상이 누그러지고, 24~48시간 내에 토하거나 설사를 하지 않으면 과일과 채소를 추가할 수 있다.
한편 배에 탈이 났을 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기름기와 지방이 많아 소화 작용을 어렵게 만드는 유제품과 튀긴 음식,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탄산음료, 그리고 매운 음식이 꼽혔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관에 좋은 ‘사과’, 아침에 먹으면 ‘금’인 이유가? - 코메디닷컴
- 2023년 최악의 다이어트 5가지는? - 코메디닷컴
- 포만감으로 식욕 조절?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5 - 코메디닷컴
- 대장암이 위암보다 많아진 이유, 장 청소하는 ‘이 음식’? - 코메디닷컴
- 건강한 장수 노인들의 공통적인 생활 습관 6 - 코메디닷컴
- 키스 할 때 눈을 감는 이유는? - 코메디닷컴
- 혈관·뼈에 좋은 곶감·무말랭이, 어떤 성분이? - 코메디닷컴
- 아침은 생배추·달걀, 오후엔 ‘배추전’..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의외로 건강에 좋은 냉동식품 6가지 - 코메디닷컴
- 구운 고기 회식 후 ‘배’ 먹었더니,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