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국립의대 설립 촉구...목포·순천과 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조만간 의료계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의대 유치에 사활을 건 지자체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기 시작했다.
전남 국립 의대 설립에 나선 전남 지역 국회의원 10명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남 국립 의대 설립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건의문에서는 전남 지역 국립 의대 설립이 도민 건강권과 지방 생존, 균형 발전 등의 차원에서 긴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과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조만간 의료계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의대 유치에 사활을 건 지자체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기 시작했다.
전남 국립 의대 설립에 나선 전남 지역 국회의원 10명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남 국립 의대 설립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영록 전남 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광역자치단체는 전남"이라며 "전남 국립 의대 설립 필요성에 뜻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김 도지사, 서동욱 도의회 의장, 송하철 목포대 총장, 고영진 순천대 총장, 도내 22개 시·군 대표 등이 함께 서명한 의대 설립 촉구 대정부 건의문도 발표됐다. 앞서 전남은 타 지자체에서 의대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자, 순천대 및 목포대와 의대 신설을 위한 전략적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건의문에서는 전남 지역 국립 의대 설립이 도민 건강권과 지방 생존, 균형 발전 등의 차원에서 긴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과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의대 신설에 대한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얻기 위해 관련 단체, 타 지자체와의 협력·연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의료 인력 확대, 의료공공성 강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등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에 대해서도 촉구했다.
한편,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을 올해의 핵심과제로 꼽으며 지자체들은 의대 설립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정원을 확대하는 것으로 필수의료 인력 부족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의대 정원 확대 및 지방 의대 설립 등에 대한 찬반 논의가 앞으로 뜨겁게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관에 좋은 ‘사과’, 아침에 먹으면 ‘금’인 이유가? - 코메디닷컴
- 2023년 최악의 다이어트 5가지는? - 코메디닷컴
- 포만감으로 식욕 조절?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5 - 코메디닷컴
- 대장암이 위암보다 많아진 이유, 장 청소하는 ‘이 음식’? - 코메디닷컴
- 건강한 장수 노인들의 공통적인 생활 습관 6 - 코메디닷컴
- 키스 할 때 눈을 감는 이유는? - 코메디닷컴
- 혈관·뼈에 좋은 곶감·무말랭이, 어떤 성분이? - 코메디닷컴
- 아침은 생배추·달걀, 오후엔 ‘배추전’..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의외로 건강에 좋은 냉동식품 6가지 - 코메디닷컴
- 구운 고기 회식 후 ‘배’ 먹었더니, 몸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