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기업 감원 칼바람, 알파벳도 피하지 못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와 아마존 등을 휩쓸고 지나간 구조조정 한파가 드디어 구글 모회사 알파벳에 엄습했다.
빅테크에서 시작된 구조조정 바람이 최근에는 월가에까지 미치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올해 본격적으로 다가올 경기침체 충격파의 강도에 따라 추가적인 대규모 감원 물결이 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알파벳의 구조조정은 경기 불확실에 따른 신사업 부문 축소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이번 알파벳의 구조조정이 빅테크 업계 전반의 위축을 반영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기업 200명 해고 예정
자회사 대상 첫 대규모 구조조정
S&P 500 4분기 순이익 4.1%↓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와 아마존 등을 휩쓸고 지나간 구조조정 한파가 드디어 구글 모회사 알파벳에 엄습했다. 빅테크에서 시작된 구조조정 바람이 최근에는 월가에까지 미치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올해 본격적으로 다가올 경기침체 충격파의 강도에 따라 추가적인 대규모 감원 물결이 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편입 기업의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했다는 추정치가 제시되는 등 벌써부터 업계 전반에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알파벳의 헬스케어 부문 자회사 베릴리는 200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할 예정이다. 알파벳 자회사의 첫 대규모 구조조정이다. 스티븐 질레트 베릴리 CEO는 전날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번 해고는 1600명 베릴리 직원 중 15%에 해당하는 규모가 될 전망”이라며 “몇몇 초기 단계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도 중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릴리는 당뇨 환자와 온라인상에 구현된 가상의 클리닉을 연결해주는 업체로, 알파벳의 ‘신사업(Other Bets)’ 부문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알파벳의 구조조정은 경기 불확실에 따른 신사업 부문 축소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특히 신사업은 구글의 주력인 △구글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등과 달리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WSJ는 지난해 3분기 알파벳이 신사업 부문에서 16억 달러(약 1조970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손실 대부분이 의료 기술 분야에 집중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알파벳의 산업용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자회사 인트린직도 이날 40명의 직원을 해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알파벳의 구조조정이 빅테크 업계 전반의 위축을 반영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선 지난해 11월 메타는 1만1000명을 감원하겠다고 밝혔으며 아마존 역시 최근 1만8000명 직원의 정리해고를 결정했다.
임정환 기자 yom724@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대준 씨 피살 다음날 새벽 국방부에서 벌어진 ‘밤샘 은폐작전’
- “교사 시절 여학생에게 수년간 성범죄”…전직 교사 구속영장
- 리비아 온 北의사·간호사 수십명, 의료진인가 근로자인가…제재위반 초점
- 김남국 “尹, ‘중범죄자’ 김건희 여사와 함께 살아”…‘피의자 李’와의 회담 거부 반박
- 독일산 탱크 ‘레오파르트’ 우크라 투입 가시화…獨부총리, 폴란드의 지원계획 용인
- “영하 20도 혹한에 웃통벗고 구슬땀…천리행군 ‘최선봉 무적해병’”
- 칭다오 인근 유조선 폭발… 한국 서해로 기름 유출 우려
- 김어준 방송서 尹정부 비판한 이해찬…“선무당과 정치 색맹의 카르텔”
- “이재명 기소보다 김성태 송환이 더 두렵다”… 조응천의 ‘틀리지 않는 불안한 예감’?
- 강원 태백 군부대서 혹한기 훈련받던 이등병, 텐트서 자다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