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허브 광둥·저장 올해 5% 성장 목표…中 전체 성장률 낮추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2023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5% 정도로 제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경제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광둥성과 저장성이 성장률 목표치를 지난해보다 낮은 5% 이상으로 잡았다.
광둥성과 저장성은 12일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5%대로 제시했다.
중국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광둥성과 저장성이 5%대 경장성장률을 목표로 할 경우 중국 전체 성장률은 더 떨어질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 핵심 두 곳, 전체 성장률에 영향 가능성
中 경제수도 상하이는 5.5% 목표 제시
세계은행 전망 중국 성장률은 1.7%
중국이 2023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5% 정도로 제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경제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광둥성과 저장성이 성장률 목표치를 지난해보다 낮은 5% 이상으로 잡았다. 두 성(省)의 기여도가 큰 만큼 올 3월 양회(전인대·정협) 기간에 제시될 경제 성장률 전망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광둥성과 저장성은 12일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5%대로 제시했다. 광둥성 당국은 "우리는 외국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 규모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라며 "민간 경제 발전을 촉진할 지침을 발표하고 중소형 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장성 당국도 "수출 성장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고 외부 시장 확장을 위해 기업들과 협력할 것이며 더 많은 주문을 수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둥성은 지난해 경제 성장 목표를 5.5%로 잡았으나 실제 성장률은 2%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1년 광둥성 국내총생산(GDP)은 약 1조9천200억 달러로 중국 1위로 중국 경제의 10.9%를 차지했고 세계 10위인 한국의 GDP를 넘어섰다. 중국 경제의 7%를 차지하는 저장성은 지난해 성장 목표치를 6%로 잡았으나 절반밖에 달성하지 못했다.
앞서 세계은행((WB)은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6월 보고서에서 전망한 3.0%보다 1.3%p 낮은 1.7%로 낮춰 잡았다. 중국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광둥성과 저장성이 5%대 경장성장률을 목표로 할 경우 중국 전체 성장률은 더 떨어질 수 있다. 중국의 '경제 수도' 상하이는 5.5%, 장시성은 7%의 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베이징=CBS노컷뉴스 안성용 특파원 ahn89@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핵무장 발언 미국 반응…"박정희 이후 처음"
- 필립공 장례식 당일 새벽 술판에 성관계 의혹…英총리실 '발칵'
- 이름 대신 '대가리', '우유 식폭행'까지…高교사 학대 논란
- "빌 게이츠는 폰 바꿀 때 이재용 회장에게 직접 간다"
- "연금 받으려고…" 방에 엄마 시신 2년 넘게 방치한 딸
- NHK "日, 이르면 봄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 신규확진 3만명대·11주 만에 '최저'…중국發 양성률 12.7%
- 미국 물가 드디어 6%대 진입…14개월만에 최소폭 상승
- 日, 이르면 봄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종합)
- 김종인 "나경원에게 기회, 이번 전대 100%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