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건강은 나 스스로…1인 가구 겨냥 ‘헬시해빗 스낵’이 뜬다

김현주 2023. 1. 13. 10: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국내 1인 가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건강 및 관리에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 특성상 바쁜 일상 생활과 건강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환경 탓에 꾸준한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식·음료업계에서는 1인 가구에게 필요한 비타민부터 식이섬유, 단백질 등 영양소를 강조한 '헬시해빗 스낵(Healthy-Habit Snack, 건강한 간식 습관)'을 선보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국내 1인 가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건강 및 관리에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 국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 6천 가구를 넘어선 가운데, 1인 가구의 유병률 또한 크게 높아졌다. 통계청이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1인 가구의 유병률은 38.3%로 전체 가구 26.5%보다 11.8%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1인 가구 특성상 바쁜 일상 생활과 건강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환경 탓에 꾸준한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새해 이슈와 맞물려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식·음료업계에서는 1인 가구에게 필요한 비타민부터 식이섬유, 단백질 등 영양소를 강조한 ‘헬시해빗 스낵(Healthy-Habit Snack, 건강한 간식 습관)’을 선보이고 있다.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데일리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1인 가구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인 청과 브랜드 돌(Dole) 코리아는 자취생, 직장인 등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인 데일리 컵과일 제품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을 선보였다. 이번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후룻컵’에 치아씨드와 파인애플코어, 이눌린(프리바이오틱스)을 더해 영양성분을 대폭 강화한 제품으로, 특별히 식이섬유 1일 권장섭취량의 25%, 비타민C 권장섭취량의 45%까지 충족해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제격이다.

돌 코리아는 작아지는 가구 규모에 맞춰 한 번에 먹기 좋은 양의 신선한 열대과일과 과즙주스를 한 컵에 담아냈다. 또한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별도의 세척이나 음식물 쓰레기 발생 등의 번거로움없이 동봉된 포크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상큼한 ‘파인애플 청크’와 달콤한 ‘망고 구아바’ 중에 골라 먹을 수 있으며, 단품으로 과육과 주스를 즐기거나 볶음밥,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링티는 남녀노소 속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비건 인증 프로틴 '고소틴'을 출시했다. ‘고소틴’은 보리, 현미, 검정콩 등 국내산 19가지 곡물을 넣어 만든 100% 식물 단백 제품이다. 간편하게 1포씩 물에 타 먹을 수 있는 스틱 형태로, 단백질 25g, 필수아미노산 9종, 칼슘, 마그네슘 등이 함유돼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이 블랙푸드의 대표 곡물인 ‘검은콩’을 활용한 가공유 ‘검은콩 블랙라벨’을 선보였다. 국산 원유 및 국산 칠곡분말, 검은콩 농축액 등을 혼합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검은콩’은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시력 보호, 항암 작용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르며 블랙푸드의 대표 식재료로 자리매김했다.

동서식품은 빠르게 변하는 식품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간편하면서도 건강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포스트 통보리 그래놀라’를 선보였다.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보리가 41% 함유된 바삭한 후레이크와 통보리 그래놀라의 고소하고 담백한 풍미가 특징이다.

식단 관리를 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한 다양한 식품들도 눈길을 끈다. 굽네닭컴은 다이어트 시 단독으로 즐기기에도 좋지만 밥 반찬으로도 훌륭한 ‘닭가슴살 비엔나’를 내놨다. 적당한 한입 크기로 먹기 좋으며, 씹으면 탱글탱글함과 함께 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이다. 1회 소량 포장으로 1인 가구나 직장인들의 한 끼 반찬으로 제격이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