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납부 혜택 주는 카드사는?
주유쿠폰·캐시백 이벤트 사라져···혜택 축소
삼성·롯데 '스벅쿠폰' 주고, 국민 '포인트' 제공
우리·농협 "3개월 무이자·부분 무이자할부 혜택"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직장인 이석준 씨(36)는 자동차세 납부를 위해 연납 신청을 알아보던 중 1년 전에 비해 카드사 이벤트와 프로모션이 줄어든 것을 알았다. 이 씨는 “작년 카드사 이벤트로 주유쿠폰을 받아 꽤 쏠쏠한 혜택을 누렸었는데, 올해부터 연납 할인 비율이 줄어든 데다 카드사 혜택도 찾아볼 수가 없어 아쉽다”고 말했다.
지방세법 개정으로 올해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이 3%포인트 줄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고려 중인 운전자들은 카드사 등 금융권 할인 혜택에 관심을 쏟고 있다. 지난해까지 연납 공제율이 10%였으나 지방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 7%로 줄었고, 여기에 최근 카드사들이 허리띠까지 졸라매면서 주유 쿠폰, 무이자할부, 캐시백 등 관련 혜택도 대폭 줄어서다.
지방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7% 공제비율이 적용된다. 이는 연세액의 6.4%에 해당한다. 영업용이 아닌 쏘나타 신차(배기량 1988cc)를 끄는 운전자가 이달 연납을 하게되면 자동차세가 51만9480원에서 48만6210원으로 3만3270원이 할인되는 것이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배기량이 높은 차량일수록 공제액도 높아진다.
이렇게 각종 세금 납부 등 지출이 급증하는 연초임에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의 관련 이벤트는 실종된 상태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전업 카드사들은 주유 쿠폰, 스타벅스 쿠폰, 포인트 적립, 무이자할부,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 제공했다. 예컨대 지난해 쏘나타 신차의 자동차세가 51만9480원이라고 가정하면, KB국민카드 신용카드로 자동차세 연납 시 10% 넘는 할인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연납 신청으로 전체 연납액의 9.15%(4만7532원)를 공제받고, 카드 결제 혜택으로 아메리카노 2잔(9000원)을 제공받았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들은 작년 말부터 지방세 등 세금 이벤트가 주춤한 상태라고 입을 모았다. 카드사들의 자금 조달책인 채권 발행 금리가 작년 하반기부터 급격히 높아지면서 공격적인 영업이나 마케팅에 나서기엔 어려운 환경이 조성되서다.
다만 이벤트 기간이나 혜택을 축소하는 형태로 지방세 납부 이벤트를 소소하게 진행하는 곳들도 있다. KB국민카드는 포인트 제공, 삼성·롯데카드는 스타벅스 쿠폰을 각각 1매 제공한다.
이중 가장 적극적인 곳은 삼성카드다. 삼성카드는 ‘1월 세금 혜택 이벤트’로 무이자할부 혜택과 스타벅스 쿠폰을 제공한다. 먼저 삼성 신용카드로 국세·지방세 5만원 이상 납부 시 2~3개월 무이자할부 및 6·10·12개월 부문 무이자할부가 가능하다. 이달 말까지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앱의 링크 페이지에서 지방세 납부를 링크하고 신용카드로 건별 30만원 이상 납부하는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모바일 쿠폰 1매를 제공한다. 다만 링크 혜택은 일시불 납부, 기간 내 1회만 가능하다.
KB국민카드는 이달 10일부터 31일까지 ‘체크카드 지방세 납부’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기간 내 이벤트에 응모하고 KB국민 체크카드로 자동차세를 포함한 지방세 업종에서 합산 20만원 이상 이용시 포인트리 3500점을 제공한다. 1포인트리는 1원의 가치가 있다.
롯데카드는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롯데 개인신용카드로 국세·지방세를 50만원 이상 결제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기프티콘 1매를 증정한다. 기프티콘은 3월 중 지급 예정이다.
하나·우리·NH농협·BC카드는 자동차세를 포함한 지방세 결제시 부문 무이자할부를 제공한다. 하나카드 신용카드 회원이라면 5만원 이상 결제하고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부분 무이자할부는 10개월과 12개월 중 선택 가능하다. 다만 하나BC·기업·토스뱅크 등 대부분의 제휴카드는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된다. BC카드(우리카드 포함)도 개인 신용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3개월 무이자할부, 10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3회차 유이자·4~10회차 무이자), 12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4회차 유이자, 5~12회차 무이자) 중 선택할 수 있다. 농협카드는 2~3개월 무이자할부와 10개월 부분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유은실 (yes2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은 기준금리 3.5%…1년 반 동안 1인당 이자부담 198만원↑
- '건물주 손자' 이기영, 허풍 아니었다..."할아버지 또 올게요"
- [르포] “얼마나 재고를 쌓아야 할 지 감이 안잡혀 답답합니다”
- 스페인산 달걀, 홈플러스만 파는 이유
- 혹한기 훈련 중 이등병 숨져..."연병장 텐트서 잠 자다가"
- 김건희 여사의 '애착' 클러치 브랜드는[누구템]
- '엄카 논쟁' 김용태vs장예찬…이준석이 한 말
- “시끄럽게 코 골아” 동료 살해한 20대… 물류센터서 무슨 일?
- 기상캐스터 월급부터 실화 사건 소환까지...'더글로리' 앓이 ing
- '특종세상' 이숙 "정치하던 남편, 선거 2번 떨어지고 스트레스로 사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