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게 건강 챙기며 먹자”… ‘헬시 플레저’ 트렌드 제품 확산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2023. 1. 12. 1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즐겁게 건강관리를 한다는 의미의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식음료업계도 이에 맞는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식이섬유나 단백질 같은 영양성분을 늘리거나, 과당을 빼고 대체당을 활용한 제품 등이다.

통밀밀가루는 밀기울(밀의 속껍질 등 밀에서 가루를 빼고 남은 찌꺼기)이 들어있어 열량이 낮지만 단백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성분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즐겁게 건강관리를 한다는 의미의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식음료업계도 이에 맞는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식이섬유나 단백질 같은 영양성분을 늘리거나, 과당을 빼고 대체당을 활용한 제품 등이다.

먼저 CJ제일제당의 백설은 최근 ‘통밀밀가루’를 출시했다. 통밀밀가루는 밀기울(밀의 속껍질 등 밀에서 가루를 빼고 남은 찌꺼기)이 들어있어 열량이 낮지만 단백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성분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 중력밀가루로 만드는 요리와 제과‧제빵 등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CJ제일제당은 ‘비건 다시다’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으며, 유럽 비건 인증인 V라벨까지 획득한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은 콩단백질에 열 반응을 적용해 기존 쇠고기 다시다 맛과 감칠맛을 살렸다.

동서식품은 통보리의 맛과 영양을 담은 그래놀라 신제품 ‘포스트 통보리 그래놀라’를 출시했다. 보리에는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서식품은 보리로 만든 후레이크와 국내산 통보리로 만든 그래놀라, 망고향 크랜베리를 이번 신제품에 담았다. 특히 보리가 41% 함유된 후레이크의 바삭한 식감과 그래놀라의 고소하고 담백한 풍미가 특징이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진로’를 제로슈거로 전면 리뉴얼했다. 무학, 대선주조, 롯데칠성음료에 이어 국내 소주시장 1위 기업까지 ‘무가당 소주’에 흐름에 탑승한 것이다. 과당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간 쌓아온 양조기술로 기존 술의 맛을 유지했다는 것이 하이트진로 측의 설명이다.

또한 하이트진로의 제로슈거 진로는 저칼로리‧저도주 트렌드도 반영했다. 과당이 첨가되지 않으면서 칼로리가 330㎉에서 320㎉로 자연스럽게 줄었으며, 알코올 도수도 기존 16.5도에서 16도로 낮췄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