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코비, 2차전지 배터리 교환서비스 사업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스코비는 12일 2차전지 '배터리 교환 서비스(BSS, Battery Swap Service)'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인스코비는 한전 AMI 사업 수행과 전기버스 충전 관련 정부과제 수행을 통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2차전지 배터리 교환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인스코비는 12일 2차전지 '배터리 교환 서비스(BSS, Battery Swap Service)'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인스코비는 한전 AMI 사업 수행과 전기버스 충전 관련 정부과제 수행을 통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2차전지 배터리 교환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인스코비는 다년간의 한전 AMI 사업 수행을 통해 확보한 안정성과 보안성이 입증된 무선통신 모듈 기술 (ISO 15118 무선통신. OCPP 2.0)을 기반으로 2021년부터는 정부과제로 전기버스와 충전기의 충전상태를 전달하는 '충전 통신 컨트롤러' 분야 개발을 수행중이다.
본 정부과제는 유럽에서 시행 중인 전기버스의 '고정형 충전방식(Opp Charge)'을 국산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버스·충전기에서 충전과정을 안정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선 충전 통신 컨트롤러가 필수 분야로 꼽힌다. 인스코비는 과제 수행을 통해 충전기와 차량간의 무선통신을 활용한 정보교환에 대한 기술 관련 특허도 4건 출원 중이다.
인스코비는 스마트그리드 핵심 기술인 PLC칩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또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공급자와 수요자간 양방향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고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 ▲V2G(vehicle to Grid. 자동차-전력망 간 통신) ▲신재생에너지 연계 등이 가능한 차세대 충전 인프라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3사 알뜰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자회사 프리텔레콤과 함께 전기·통신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BSS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특히 최근 글로벌 배터리 2위 기업 중국 BYD(비야디)와 교체형 2차전지 배터리 사업을 추진중인 셀루메드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인스코비 계열사 셀루메드는 BYD와 전기이륜차·교체형 2차전지, 배터리 저장 시스템(ESS) 관련 업무협약(MOU), 비밀유지계약(NDA)을 체결한 바 있다. 인스코비는 셀루메드가 BYD와 추진하는 2차전지 관련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사업 참여를 통해 2차전지 배터리 사업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향후 교체형 배터리 분야에서 충전제어 기술이 필수로 탑재돼야 하는 만큼, 인스코비의 통신모듈 관련 기술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배터리 교체 서비스 사업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는 물론 가시적인 경영 성과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셀루메드가 BYD와 이른 시일내 본계약을 앞두고 있어 인스코비 그룹 차원에서 각 관계사의 핵심역량을 집결해 성공적인 2차전지 배터리 플랫폼 사업 추진·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김지영 기자(jy1008@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태 만들고, 키우고…흥국생명 김여일 단장의 지독한 배구사랑
- 티웨이항공, 청주~다낭 하늘길 연다…청주공항 약 3년 만 국제선 재개
- 명태균·김영선 나란히 구속…"증거인멸 우려"
- 안전벨트 잘못 맨 '손님'…걸려서 넘어지면 '기사 잘못'? [기가車]
- 이혼 후 '위자료·양육비' 안준 아버지…"어머니 한 풀고 싶어요"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5일,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떠나라
- '성매매 의혹'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아…차익 '어마어마'
- 전 여친 때려 숨지게 한 '거제 교제폭력'男, 12년형 선고
- 코오롱, 3분기 영업손실 166억...적자전환
- 영동군서 50대 남녀 숨진 채 발견…여성은 복부 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