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가 죽었다'라는 표현을 아시나요? 실험실 토끼의 수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년 국내 실험실에서 생을 마감한 토끼는 약 2만7,000마리에 달한다.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비구협),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 등은 토끼가 실험동물로 이용되는 이유로 번식이 쉽고, 온순한 성격에, 덩치에 비해 사육이 쉽다는 점을 꼽는다.
동물단체들은 토끼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번식 쉽고 온순, 덩치 작다는 이유로 이용
동물단체 "대체시험활성화 위한 제도 마련돼야"
2021년 국내 실험실에서 생을 마감한 토끼는 약 2만7,000마리에 달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이 가운데 5,700마리는 마취나 진통제 없이 실험이나 수술을 하는 '고통등급 E'에 동원됐다.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비구협),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 등은 토끼가 실험동물로 이용되는 이유로 번식이 쉽고, 온순한 성격에, 덩치에 비해 사육이 쉽다는 점을 꼽는다.
토끼는 수십 년 전만 해도 임신 테스트를 위해 희생됐다. 비구협에 따르면 미국에서 '토끼가 죽었다(The rabbit died)'는 표현은 "임신했다"는 뜻이었다. 임신하면 분비되는 호르몬 확인을 위해 토끼 몸속에 임산부의 소변이 주입됐고, 이 영향으로 토끼의 난소가 부풀어 오르면 난소 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토끼를 죽였던 것이다. 지금도 혈액이나 소변에 임신으로 분비되는 호르몬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동물대체시험 개발로 토끼를 죽일 필요는 없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토끼는 독성 물질을 묻혀 피부의 자극 정도를 보는 화학물질·제품 실험, 심혈관 질환 연구, 해부실습 등에 동원된다. 예컨대 심장 관련 의료기기 개발 시 토끼의 심장 혈관에 약물을 넣고 안락사시킨 뒤 반응을 확인하는 식이다.
동물단체들은 토끼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람의 눈을 모사해 실험할 수 있는 아이온어칩(Eye-on-a-chip) 개발로 동물 눈을 이용한 실험을 대신할 수 있다. 이에 화장품 회사는 토끼를 가둬놓고 움직이지 못하게 한 다음 토끼 눈에 눈 화장품을 바를 필요가 없게 됐다. 또 사람의 세포를 배양해 만든 3차원 인체조직모델 개발로 토끼를 이용하지 않고 여러 독성 시험을 대신할 수 있다.
한편 국내에는 동물대체시험법 촉진과 활성화를 위해 2020년 12월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해 12월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물대체시험법 제정법안을 각각 대표 발의했으나 국회에 계류돼 있다.
서보라미 HSI 정책국장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토끼뿐 아니라 불필요한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개발돼 있다"며 "제정안 통과로 동물대체시험법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은경 동물복지 전문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기 부족·재정 부담…구체화하는 '푸틴 패망' 시나리오
- 면접서 "춤 좀 춰봐", "끼 좀 있겠네" 성희롱한 신협
- [단독] 동물학대 논란 산천어 축제…가이드라인 공개 못 하는 환경부
- '더글로리' 잔혹 묘사에 현직 장학사 "실제는 더 했다"
- "안전벨트 안 했네?" 제주 오픈카 사망사건 남친, 살인 혐의 무죄
- "자녀 사건 해결해줬으니…" 성관계 요구한 정신나간 경찰 간부, 직위해제
- [속보] '조카 살인'에 "데이트 폭력" 이재명에... 법원 "배상 책임 없어"
- 탁현민 "어묵, 떡볶이 지긋지긋"…윤 정부 행사에 "수준 못 미쳐"
- '3040 남성'들이 홀로 영화관에… 이들은 왜 슬램덩크에 열광하나
- 이경규 "딸이 이혼남과 결혼? 개의치 않아" ('호적메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