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온라인 플랫폼 독과점 심사지침 제정·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 행위에 대한 심사지침을 제정해 시행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심사지침은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행위가 현행 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법 제5조)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심사하는데 적용한다.
공정위는 또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행위가 시장 경쟁 상황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는데 고려해야 할 요소를 보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 행위에 대한 심사지침을 제정해 시행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심사지침은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행위가 현행 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법 제5조)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심사하는데 적용한다. 플랫폼 특성 등을 토대로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심사 시 고려 사항을 보완적으로 규정했다.
온라인 플랫폼의 다면적 특성을 고려해 각 면을 여러 개 시장으로 구분해 획정할지, 각 면을 포괄해 하나의 시장으로 획정할지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플랫폼 사업자가 소비자에겐 SNS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업자에겐 온라인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SNS/광고서비스 시장은 이용자 집단별 시장획정 가능성이 높은 식이다.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광고 노출, 개인정보 수집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플랫폼 사업자와 이용자 간 가치의 교환(거래)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이 경우 품질 또는 비용을 변수로 고려해 대체 가능한 서비스의 범위를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시장 지배적 사업자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는 교차 네트워크 효과 등 시장에 진입 장벽이 존재하는지, 문지기(gatekeeper)로서 영향력, 데이터의 수집·보유·활용, 새로운 서비스 출현 가능성, 매출액 이외의 점유율 산정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도록 했다. 무료 서비스 등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산정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이용자 수, 이용 빈도 등을 대체 변수로 고려한다.
공정위는 또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행위가 시장 경쟁 상황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는데 고려해야 할 요소를 보완했다. 경쟁 제한 효과와 효율성 증대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 두 효과를 비교해 법 위반 여부를 심사한다.
이와 함께 서비스 다양성 감소·품질 저하 및 이용자 비용 상승·혁신 저해 우려 등 가격·산출량 외의 변화, 다른 상품·서비스 시장 경쟁 상황에 미치는 효과, 혁신에 미치는 효과 등을 고려한다.
온라인 플랫폼 분야에서 경쟁 제한 우려가 있는 주요 행위 유형으로는 ▲멀티호밍(multi-homing) 제한 ▲최혜대우(MFN) 요구 ▲자사우대(self-preferencing) ▲끼워팔기를 규정했다.
공정위는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의 혁신 경쟁이 지속될 수 있도록 독과점 남용 행위에 대한 감시 활동을 강화하면서 추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도 면밀히 검토·분석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정위, 유진종합건설 갑질 동의의결 절차 개시 결정
- 공정위, 국제기업결합과 신설…글로벌 M&A 심사 전담
- [2023 신년사] 한기정 공정위원장 "혁신 경쟁이 촉진되는 시장환경 조성해야"
- 공정위, 의무고발요청기한 6개월 → 4개월 단축
- "거짓·과장 광고로 소비자 기만"…공정위, 테슬라에 철퇴
- [포토]'지스타 2024' 웹젠 테르비스 섹시 자객
- 현대차, 유엔세계식량계획(WFP)에 '아이오닉 5' 기증
- [지스타 2024] '왕좌의 게임'·'몬길' 넷마블 시연작, 연출 통한 몰입감 '수준급'
- [지스타 2024] 그라비티 "프로젝트 어비스, 원작의 액션성으로 손맛 강조"
- 삼성SDI, EV·ESS 배터리 등 'CES 2025' 혁신상 4개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