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 동계방학 대학 교직원 집중 연수 운영
신규 구축 연수신청 관리 시스템을 통한 연수 신청, 관리
신설 하이플렉스 강연장 활용, 효과적 연수 방식 제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대구보건대학교 총장)는 2023년 1~2월 동계방학 집중 연수를 지난 5일부터 2월 23일까지 전국 대학 교직원을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4개 연수방식, 7개 연수분야 20개 연수과정을 총 32회차 개설하고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동계방학 집중 연수의 특징은 Post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사회 및 교육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대학 교직원 역량강화 지원에 집중한다.
특히, 이번 동계 집중 연수에서는 협의회 내 신설된 하이플렉스 연수 강연장을 활용하여 코로나19 기간 동안 온라인 원격 방식으로만 운영됐던 연수방식을 대면집합, 하이브리드, 하이플렉스 연수방식 등의 연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활용된다.
또, 수요자 중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연수교육 후 교육 현장 활용과 적용이 가능하도록 참여자 실습 위주의 연수 과정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신규 구축한 교직원 연수신청 관리 시스템(KCCE-TAMS)을 통해 다양한 연수 과정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번 집중 연수 기간에는 대학 교직원들의 수요 반영을 중심으로 향후, 교직원들에게 요구되는 교육 및 직무역량들을 지원하기 위해 교직원들에게 특화된 맞춤형 연수 과정들을 다양한 연수방식으로 구성하여 제공한다.
이를 위해 '대면집합 연수방식(3개 과정)', '하이브리드 연수방식(3개 과정)', '하이플렉스 연수방식(1개 과정)', '온라인 원격 연수방식(13개 과정)'등 총 4개 연수방식 20개 과정을 마련했다.
연수 분야로는 △교수학습법 분야(4개 과정, 7회차) △직무 분야(8개 과정, 13회차) △교육과정 분야(2개 과정, 4회차) △온라인 해외연수 과정 분야(2개 과정, 2회차) △산학협력 분야(2개 과정, 4회차), △인포그래픽 분야(1개 과정, 1회차) △교육성과관리 분야(1개 과정, 1회차)등 총 7개 연수 분야 20개 과정이 개설되어 운영된다.
2023년 동계방학 연수 프로그램 중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대면 연수 참석 불가능 시에 온라인 원격연수 방식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는 하이플렉스(오프라인 공간에서 실시한 원격연수 플랫폼을 활용한 연수방식, 참여자에게 연수방식의 선택권 부여하여 교육) 연수방식인 '하이브리드, 하이플렉스 수업 설계 및 효과적 운영 방안' 과정을 운영하여 직접 하이플렉스 수업 운영 방식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직접 미국 현지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교육공학 분야 전문가를 실시간 온라인 상으로 초빙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해외연수인 '[Post 코로나 시대 대응] 수요자 중심의 교수학습법 종합 활용 방안' 과정을 개설했다.
셋째, 효율적 실습 연수 참여를 위해 노트북 등 실습장비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론은 온라인으로 실습은 대면 연수로 진행하는 하이브리드(온라인 원격연수와 대면 집합연수를 융합한 연수 방식, 연수 교육과정 일부를 온라인으로 대체하여 교육) 연수 과정인 'DX시대 교육성과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가공 및 시각' 과정을 준비했다.
넷째, 교원 생애주기 연수 프로그램 중 하나로써 전문대학 신임교원으로서 갖춰야 할 역할과 핵심역량을 파악해보고 교수로서의 역량과 직무 향상을 위한 이번 동계 집중 연수 중 유일하게 숙박을 포함한 '전문대학 신임 교수 역량향상(임용 3년차 이내)' 과정을 개설했다.
김학성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역량개발지원실장은 "그동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만을 운영함으로써 대면 연수를 통한 실습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 운영에는 한계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Post 코로나 시대를 대비, 본 협의회에서는 하이플렉스 전용 강연장을 신설하여 2022년 11월부터 시범운영을 하고 있으며 이번 동계 집중 연수 기간 동안에는 하이플렉스 강연장을 활용한 대면 연수 프로그램과 대면과 온라인 연수를 혼합한 연수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그간 온라인 원격연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강연 콘텐츠를 신규 개발하여 연수 참여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연수 과정들을 수요자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특히 연수 신청 안내 단계에서부터 연수 후 학습공동체를 통한 지속적 정보 제공을 통해 연수 참여자가 연수 후에도 만족할 수 있도록 새롭게 구축한 연수 신청 관리 시스템인 KCCE -TAMS를 통해 연수 과정을 연수 신청자가 신청 및 참여할 수 있도록 동계방학 집중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며 "전문대학 교직원들이 이번 동계 방학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방학 중 새로운 교육정보를 습득하고 직무역량을 강화하여 자기 개발의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23년 동계방학 1~2월 교직원 연수 과정 세부 일정과 연수신청은 전문대학 교직원 연수 신청 관리 시스템 'KCCE-TAMS'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노컷TV 김재두PD grrr@nocutnew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참사' 때 용산구 당직실, '尹비판 전단' 떼러 출동
- "사건 해결해 줬잖아"…피의자 어머니에 성관계 요구한 경찰
- 가스통으로 만든 저금통 기부 노인…27년간 모은 동전 '와르르'
- 박지원 "김건희 '대통령 행세한다' 오해 생길 수도"
- "행인들 덮치고 돈뿌리더라"…20대 광란질주에 '공분'
- 제주 오픈카 연인 사망…결국 살인 아닌 음주사고로
- 일시적 2주택자 종전주택 처분기한 3년으로 연장
- 시리얼에 숨긴 필로폰…90만명분 들여오던 조직 일당 '적발'
- 한일관계 '속도감'이 불안한 이유[한반도 리뷰]
- [단독]김만배 "남욱, 천화동인 지분 명의신탁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