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피스타치오…‘단백질 완전체’인 데다 식이섬유 풍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견과류인 '피스타치오'(pistachio)는 최근 국내에서도 소비가 늘고 있다.
그런데 피스타치오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등 건강에 이롭다는 5가지 내용이 미국의 유명 리빙 전문지에 소개됐다.
또 피스타치오의 단백질·식이섬유·불포화 지방 등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고 에너지를 지속해서 제공해 다이어트에도 유익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임에도 콩·땅콩 등과 달리 9개 필수 아미노산 모두 보유
단백질·식이섬유·불포화지방 등 영양 모두 충족…다이어트에 효과적
강력한 항산화 효과…루테인·베타카로틴·감마토코페롤 등 들어있어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견과류인 ‘피스타치오’(pistachio)는 최근 국내에서도 소비가 늘고 있다.
그런데 피스타치오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등 건강에 이롭다는 5가지 내용이 미국의 유명 리빙 전문지에 소개됐다.
특히 피스타치오는 ‘식물성 식품’이지만, 단백질만은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든 ‘완전체’라고 강조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피스타치오는 구약성경의 창세기 43장 11절에도 등장할 정도로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이 견과류를 먹어왔다. 피스타치오는 한 때 부르주아 계급의 지위를 상징하는 물건이자 진미로 여겨져 왔지만, 이제는 영양가 있는 간식을 원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됐다.
먼저 피스타치오는 ‘완전 단백질 식품’이다. 일반적으로 콩이나 땅콩 등 식물성 단백질 공급 식품에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돼 있지 않지만, 피스타치오는 예외다. 피스타치오는 우리 몸이 생성하지 못해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또 피스타치오 4분의 1컵당 계란 1개의 단백질 함량인 6g의 단백질을 제공한다.
또한 피스타치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보다 식이섬유가 많아 간식으로 좋다. 피스타치오 4분의 1컵당 식이섬유가 3g 들어있다.
이밖에도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 B6가 듬뿍 들어 있다. 피스타치오는 전반적으로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특히 비타민 B6 함량이 눈에 띈다. 비타민 B6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은 빈혈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우리 몸이 아미노산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근육을 만드는 데도 필수적이다.
피스타치오 한 줌에는 비타민 B6의 하루 권장량의 30%를 제공한다. 또 티아민(비타민 B1)과 엽산(비타민 B9) 등 다른 비타민 B군도 함유돼 있다.
아울러 피스타치오에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감마 토코페롤(비타민 E) 등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한다.
한편, 매체는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요리법도 함께 소개했다. 로스팅한 피스타치오를 샐러드에 넣거나 그리스식 요구르트 위에 으깬 피스타치오를 뿌려 먹을 수도 있다. 또 피스타치오 푸딩, 염소 치즈와 피스타치오를 곁들인 구운 대황 샐러드, 피스타치오 페스토를 곁들인 그린 리조또, 매운 고구마 수프 등도 함께 소개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