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조비, 美서 경영진 회동…한국형 UAM 상용화 협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텔레콤(017670)과 조비 에비에이션이 미국 현지에서의 경영진 연쇄 회동을 통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사업 협력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SKT는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체를 국내에 도입할 때 필요한 형식증명 절차, 초기 UAM 수요를 발생시킬 다양한 시범사업 추진 방안, 항공기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 인프라를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아이디어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T, Joby 초협력 토대로 실증사업 주도 의지… 독보적 사업모델 제시 목표
글로벌 경쟁 속 신속한 K-UAM 상용화 위한 법·제도 마련도 정부에 제언
유영상 SKT 사장을 포함한 SKT 주요 경영진은 CES 2023에 총출동해 조벤 비버트(Joben Bevirt) 조비 에비에이션 CEO 등 조비 에비에이션 핵심 경영진과 만났다. 양사는 올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UAM 실증사업(K-UAM 그랜드 챌린지 1단계)의 성공적 수행과 이후 한국 UAM 상용화를 위한 사업협력 강화 방안을 검토했다.
현재 SKT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을 결성해 국토교통부 UAM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 챌린지’ 1단계 사업 참여를 앞두고 있다.
SKT는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체를 국내에 도입할 때 필요한 형식증명 절차, 초기 UAM 수요를 발생시킬 다양한 시범사업 추진 방안, 항공기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 인프라를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아이디어 등에 대해 논의했다.
SKT와 조비 에비에이션은 한미 UAM 협력을 강화하는 민간 외교사절의 역할도 수행했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SKT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항공안전기술원(KIAST),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관계자들을 미국 새너제이 소재 본사로 초청해 생산시설을 공개했다.
이번 방문은 혁신적 모빌리티 서비스인 UAM 상용화를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차원에서 성사된 자리로, UAM 상용화를 위한 SKT와 조비 에비에이션의 경쟁력을 소개하고 한·미 UAM 선도기업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 제언하는 순서로 구성됐다.
SKT와 조비 에비에이션은 올해 8월 본격 시작되는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통해 UAM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운용기준이 마련되면 지속가능성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양사가 국내 UAM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온 만큼, 기술적으로나 서비스적으로 준비된 사업자들에 정책적 지원이 이어진다면 더욱 신속하게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정부 측에 제언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본격 협업 2년차를 맞은 SK텔레콤과 조비 에비에이션이 한미 UAM 협업의 가교 역할과 K-UAM의 성공적 상용화를 이끄는 선봉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다슬 (yamy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금금리 도로 4%…왜 내렸나
- 서문시장 어묵 맛본 김건희 여사… 탁현민 “나 때는 달랐는데”
- 조카 살인 '데이트폭력' 지칭한 이재명…오늘 손배소 1심 결론
- 중국, 한일 비자 끊어버리더니… 미국엔 “환영해요”
- 테슬라, 인도네시아에 세계 3번째 공장 설립 계약 임박
- “아이고 이게 왜” 할머니 몰던 차에 손자 사망… 유족, 소송제기
- 굶기고 감시하고 때려죽였다… 룸메이트 살해 20대의 최후
- 김혜자 "11살 위 남편, 췌장암으로 세상 떠나" 눈물
- 스티븐 스필버그, 골든글로브 작품상 영예… 박찬욱 수상 불발
- '쇼미11 우승' 이영지 힙합계 애증의 존재 될래요[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