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트렉아이·KAIST서 배운 우주 주역들, 'KAIST 해외동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성탐사선 발사 등 아랍에미리트 우주산업 발전을 이끈 주역들이 KAIST를 빛낸 연구자들로 선정됐다.
KAIST 총동문회는 아랍에미리트(UAE) 과학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옴란 샤라프 UAE 외교부 첨단과학기술부 차관보, 아메르 알 사예흐 모하메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 우주사업 총괄 이사, 모하메드 알 하르미 모하메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 행정 총괄 이사를 'KAIST 자랑스러운 해외 동문상의 초대 수상팀'으로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동문상에는 최주선, 조정구, 박종승, 조경현 선정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화성탐사선 발사 등 아랍에미리트 우주산업 발전을 이끈 주역들이 KAIST를 빛낸 연구자들로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총동문회가 올해 ‘KAIST 자랑스러운 동문상 및 해외동문상’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KAIST 자랑스러운 동문상’은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하거나 뛰어난 학문적 성취, 사회봉사 등으로 학교의 명예를 빛낸 동문에게 주는 상이다.
올해는 ‘자랑스러운 해외동문상’을 처음으로 제정했다. 국제 사회에서 KAIST의 위상을 높이고, 앞으로 양국의 관계 증진을 이끌 외국인 동문들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KAIST 총동문회는 아랍에미리트(UAE) 과학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옴란 샤라프 UAE 외교부 첨단과학기술부 차관보, 아메르 알 사예흐 모하메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 우주사업 총괄 이사, 모하메드 알 하르미 모하메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 행정 총괄 이사를 ‘KAIST 자랑스러운 해외 동문상의 초대 수상팀’으로 선정했다.
한편, 국내 졸업생에게 주는 자랑스러운 동문상 수상자에는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 조정구 그린파워 대표,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 조경현 뉴욕대 교수가 선정됐다.
조정구 그린파워 대표도 2000년대 초 무선 전력 기술을 개발해 반도체·디스플레이 라인에 적용했다. KAIST 온라인 전기차 개발, 11kW급 전기차 무선충전기 상용화에도 기여했다.
이 밖에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은 과학기술을 통해 국방과 안보 발전을 이끌고 있다. 조경현 뉴욕대 컴퓨터과학과 교수는 자연어 처리 분야 ‘신경망 기계번역’ 개념을 발전시키며 인공지능 번역,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정칠희 KAIST 동문회장은 “KAIST 동문들의 영향력이 과학기술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미치고 있다”며 “올해 해외 동문상을 함께 제정한 만큼 앞으로도 끊임없는 도전으로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하겠다”고 했다.
강민구 (scienc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이태원참사, ‘그날 현장’…특수본이 공개한 CCTV
- '건물주 손자' 이기영, 허풍 아니었다..."할아버지 또 올게요"
- 공군 첫 부부 비행대대장 탄생…14년 결혼생활, 10년을 주말부부로
- 나경원 때린 홍준표 "기후변화 특사는? 깔끔하게 처신했으면"
- '세 번째 마약' 한서희…2심서도 징역 6개월
- [르포] “얼마나 재고를 쌓아야 할 지 감이 안잡혀 답답합니다”
- 살 쫙 빠진 '역도' 장미란에 이창섭 "라미란 교수님?"
- 이재명 옆 사라지는 기자… 정청래 “메시처럼 제쳤다고 하더라”
- 혹한기 훈련 중 이등병 숨져..."연병장 텐트서 잠 자다가"
- '특종세상' 이숙 "정치하던 남편, 선거 2번 떨어지고 스트레스로 사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