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유출 빠른 대처로 값진 신뢰 산 '에버소울'
카카오게임즈는 11일 공식 카페에서 신작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 미공개 정보 유출 사태에 관해 공지하는 한편 2023년 1분기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김철희 나인아크 PD는 에버소울 공식 카페 공지로 "에버소울을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께 불편을 끼치고 실망시킨 점에 대해 우선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김 PD에 따르면 11일 새벽에 발생했던 미공개 정보 유출은 내부자의 정보 유출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정보 유출로 밝혀졌다. 조사에 의하면 미리 배포할 필요가 없었던 미공개 정령의 코스튬이나 일러스트 등의 정보가 클라이언트에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김 PD는 "클라이언트에 포함된 정령들의 정보는 실제 공개되기 전까지 언제든 변경 가능하지만, 유저의 오해를 막기 위해 앞으로 미공개 정령의 경우 스킬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유출 게시글을 통해 공개된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 길드 레이드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김 PD에 의하면 길드 레이드는 론칭 시점에 이미 개발이 마무리 된 콘텐츠였으나 유저의 부담을 덜기 위해 공개 시기를 연기한 상황이었다.
그는 "업데이트 로드맵 공개가 임박한 시점에 이슈가 터져 매우 당황스럽다"라며 기존 계획에서 하루 앞당긴 11일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을 공개했다.
- 에버소울 1분기 로드맵 공개 영상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으로 23년 1분기 업데이트 예정인 신규 콘텐츠 길드 레이드와 챔피언스 아레나 관련 정보를 포함해 이벤트 스케쥴, 신규 한정 코스튬, 신규 정령과 기존 정령 픽업 일정 등이 공개됐다.
에버소울은 앞으로도 주기적인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과 월별 캘린더를 통해 유저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유출 사태에 대한 사과의 뜻으로 모든 유저에게 에버스톤 2100개가 지급된다.
카카오게임즈의 발 빠른 대처에 유저들은 "빠른 소통이 만족스럽다", "합리적인 대처다", "믿고 게임할 수 있겠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벤트 스케줄과 픽업 일정 선공개에 대해 굉장히 만족하는 분위기다. "미래시가 없어 과금 계획을 세우기 어려웠는데 매출 감소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공개해 줘서 고맙다"라는 반응도 있었다.
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에버소울의 디렉터 김철희 입니다.
먼저 에버소울을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리고 실망을 시켜드린 점에 대해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이슈의 발생 전에도 외부 커뮤니티에 미공개 정보가 올라오는 동향을 파악하였고 데이터 마이닝 이슈에 대한 상황을 확인 중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밤 발생한 미공개 정보 유출 이슈에 대해서는 내부자의 정보 유출이 언급되었기에 면밀히 조사를 진행하였고, 해당 사건은 내부자의 정보 유출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정보 유출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본 사건의 중요성을 너무나도 잘 인지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계속 불미스러운 일이 없었는지 조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령에 대하여
실제로 미공개 정령의 코스튬이나 일러스트 등 정보들이 클라이언트에 다수 포함되어 있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출시되지 않았더라도 스토리 등장인물이나 몬스터로 정령이 등장할 수 있기에 출시 때까지 클라이언트에 전혀 포함시키지 않을 수는 없겠으나, 코스튬, 일러스트 등의 데이터는 미리 배포할 필요가 없었음에도 클라이언트에 데이터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클라이언트에 포함된 정령들의 정보는 확정된 내용이 아니며 실제로 공개되기 전 까지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구원자님들이 오해하시는 일이 없도록 미공개 정령의 경우에는 스킬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하겠으며 데이터가 포함될 필요가 없는 경우 미리 배포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길드 레이드에 대하여
길드 레이드는 런칭 시점에 이미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었으나 런칭 초기부터 경쟁을 요하는 것은 구원자님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하여 공개 시기를 뒤로 늦춘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구원자님들이 길드 레이드 시스템에 빠르게 익숙해지실 수 있도록 도움말용 스크린샷을 다수 준비하였기에 클라이언트에 이미 많은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개발사에서는 구원자님들이 길드 레이드에 대한 사전 정보로 인하여 상대적인 손해를 입지 않도록 충분히 여유 시간을 갖고 길드 레이드의 개시를 예고할 계획이었으며 관련된 정보가 포함된 업데이트 로드맵 공개가 임박한 상태였습니다.
사실 업데이트 로드맵 공개를 하루 앞두고 이런 이슈가 터져서 다소 당황스러운 상황이며, 본래 내일 공개가 예정되어 있던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은 하루 앞당겨 오늘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에 신규 컨텐츠인 길드 레이드와 챔피언스 아레나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아무쪼록 관심을 갖고 시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로드맵 영상과 월별 캘린더 등을 통해 구원자님들이 안심하고 게임을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사전에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원자님들이 에버소울에 관심을 갖고 우려를 표해주시는 부분 모두 새겨듣고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한순간에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구원자님들이 불편을 느끼시지 않도록 최대한 데이터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한편 발생되고 있는 문제들의 해결에도 가능한한 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사과의 뜻으로 에버스톤 2100개를 지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령 기한은 1월 11일부터 1월 18일 09시까지 우편함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에버소울 디렉터 김철희 드림.
presstoc01@gmail.com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