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상 부회장 등 모인 ‘젊은 친구들’, 조선 전기 나전함 박물관 기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이 위원장을 맡은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 친구들'(YFM·Young Friends of The Museum)이 11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기증식에서 조선시대 나전함을 기증했다.
YFM은 국립중앙박물관을 후원하는 국립중앙박물관회 차세대 리더 그룹으로서 창립 멤버인 조현상 위원장을 포함해 정의선 현대차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 등 재계의 젊은 경영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더비 경매 낙찰 성공하면서 기증 이어져
조현상 위원장 “우리 문화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이 위원장을 맡은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 친구들’(YFM·Young Friends of The Museum)이 11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기증식에서 조선시대 나전함을 기증했다.
이번 기증은 위원장인 조 부회장의 주도로 YFM 회원들이 꾸준히 마련한 기부금을 통해 이뤄졌다. 지난해 문화재로서 가치가 높은 조선 전기 나전함이 소더비 경매에 나오자 이에 응찰해 낙찰에 성공하면서 기증으로 이어졌다.
이 나전함은 16세기 조선 시대 나전칠기 공예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세로 31센티미터(cm)에 가로 46cm 크기로, 귀중품이나 문방구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추정된다. 이 시기에 제작된 나전칠기는 전해지는 수량이 많지 않아 이번 YFM 기증은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조 위원장은 “과거 백범 선생께선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 남에게 행복을 준다’고 하셨다”며 “앞으로도 우리 문화재를 되찾고 박물관을 알려 우리나라 문화의 힘을 높이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YFM은 지난 2008년 6월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과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 등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젊은 경영인 6명이 중심이 돼 창립됐다. YFM은 국립중앙박물관을 후원하는 국립중앙박물관회 차세대 리더 그룹으로서 창립 멤버인 조현상 위원장을 포함해 정의선 현대차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 등 재계의 젊은 경영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YFM은 해외에 유출된 우리 문화재를 구매해 기증하는 사업에 앞장서, 지난 2009년엔 국립중앙박물관 내 ‘청자정’(靑瓷亭)에 7452점의 청자 기와를 기증했고, 2014년엔 ‘고려나전경함’을 900년 만에 일본에서 들여왔다. 또 지난 2018년엔 일본에 유출됐던 고려 시대 불감을 구매해 기증했다.
아울러 YFM은 사회적 약자로 박물관을 경험하기 어려운 소외된 이웃들 20~30명을 매년 초대해 박물관을 체험하고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왔다. 이 밖에도 국립중앙박물관 대표전시실 개선작업, 반가사유상 전용 전시실인 ‘사유의 방’ 신설 등 교육 연구 활동 지원과 함께 국민에게 박물관을 알리기 위한 홍보활동을 꾸준히 해왔다.
조 부회장은 2005년 ‘한중일 차세대 지도자’, 2007년 세계경제포럼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1년 ‘국립현대미술관 발전 후원 위원회’의 창립 멤버이자 현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업산업 자문위원회 이사를 맡아 재계를 대표하는 차세대 경영인으로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순엽 (s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폼나게 돈 벌어야쥬"...백종원, 시장 폐점포 사들인 이유
- UN 최정원 불륜 의혹 파장…법원의 부정행위 판단기준은?[사랑과전쟁]
- 대구 서문시장서 양말 300켤레 구매한 김건희
- "TV로 생방송 보는 시대 끝났다"…美서 삼성이 내놓은 TV 서비스 전략은
- 모범수로 출소해 3번째 살인...'그알'도 경악한 40대 무기징역
- [영상] "재미로" 강아지 학대하고 촬영한 20대, 영상만 44개
- 출마?불출마? 해석 분분한 羅…與지지층서 압도적 1위[한길리서치]
- 박찬욱 첫 골든글로브 불발→작품상 스티븐 스필버그(종합)
- [단독]김용중 이래CS 대표 해임 유력…승기 잡은 자베즈
- 반려동물 죽은 뒤 매장하면 ‘불법’…집사 절반가량 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