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여" vs "죄 없다"…이재명 조사 종료 후에도 오간 고성

권준우 2023. 1. 10. 23: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약 12시간의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 42분께 수원지검 성남지청 본관을 나서며 자리를 지키던 당 지도부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시간여 조사 마친 李 "답은 정해졌고, 기소할 것이 명백하다"
현장 지킨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들과 인사 나눈 뒤 자리 떠나

(성남=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약 12시간의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조사 마친 이재명, 지지자들 향해 인사 (성남=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서 조사를 받은 뒤 귀가하며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2023.1.10 ieunlee@yna.co.kr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 42분께 수원지검 성남지청 본관을 나서며 자리를 지키던 당 지도부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했다. 늦은 시간까지 기다리게 했다는 의미로 "죄송합니다" 등의 말도 했다.

이 대표는 대기 중인 취재진에게는 "늦은 시각까지 기다려주셔서 고맙다. 충실하게 설명할 부분을 설명했다"고 했다.

이후 그는 말을 이어나가려 했으나 반대 단체 회원으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이재명 씨, 대가리 숙여"라고 외치고, 이에 지지자들이 "이재명은 죄가 없다", "김건희를 특검하라" 등의 말로 응수하면서 한동안 주위가 소란스러워졌다.

경찰과 검찰 관계자들이 주위를 정리하자 이 대표는 준비한 입장 표명을 마저 이어갔다.

그는 "답은 정해졌고 기소할 것이 명백하다"며 "조사 과정에서도 그런 점들이 많이 느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조사하는 우리 검찰 관계자들 고생 많으셨고 늦은 시간까지 기다려주시고 함께해주신 많은 분께 감사하다"라고도 덧붙였다.

이어 "결국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며 "제시한 자료들을 봐도 제가 납득할만한 근거는 없었다"고 말하며 무죄 입증을 자신했다.

이후 이 대표는 "모두 수고하셨다"고 한 뒤 추가 질문을 받지 않은 채 자리를 떴다.

조사 마친 민주당 이재명 대표 (성남=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서 조사를 받은 뒤 검찰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3.1.10 [공동취재] ieunlee@yna.co.kr

그는 조사 출석 때와 마찬가지로 다른 의원들과 함께 건물 현관에서 청사 입구까지 100여m 내리막길을 걸어 내려가 자리를 지키고 있던 지지자들과 악수를 했다.

100여 명의 지지자는 이 대표의 이름을 연호하며 '정치검찰 타도' 등이 적힌 피켓을 흔들었고, 이 대표는 연설 없이 지지자들 사이를 지나며 인사를 나눈 뒤 대기 중인 차량에 올라 손을 한 번 흔들고 오후 10시 48분께 자리를 떴다.

길 반대편에서는 반대 단체 회원들이 "이재명을 구속하라" 등을 외치며 반대 집회를 계속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네이버, 두산건설, 차병원 등 기업들로부터 170억여 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에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이 대표는 2018년 당시 바른미래당 등으로부터 이 의혹으로 고발되면서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마친 민주당 이재명 대표 (성남=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서 조사를 받은 뒤 귀가하고 있다. 2023.1.10 [공동취재] ieunlee@yna.co.kr

stop@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