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어려운 '볏짚 이엉 엮기'…13일까지 순천 낙안읍성에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 겨울 전남 순천시 낙안읍성에서는 옛 초가집 지붕에 얹을 '볏짚 이엉 엮기'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순천 낙안읍성보존회 전통기술 보유 회원들은 올해 9월 낙안읍성 초가지붕 교체용으로 쓸 이엉을 13일까지 엮습니다.
추수가 끝난 후 초가집 지붕에 이엉을 엮어 덮는 일은 읍성 내 거주하는 주민들에겐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낙안읍성 주민들은 초가지붕에 활용할 긴 짚더미를 확보하기 위해 특별히 '새청무벼', '신동진벼'를 재배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겨울 전남 순천시 낙안읍성에서는 옛 초가집 지붕에 얹을 '볏짚 이엉 엮기'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순천 낙안읍성보존회 전통기술 보유 회원들은 올해 9월 낙안읍성 초가지붕 교체용으로 쓸 이엉을 13일까지 엮습니다.
이엉은 볏짚을 한 움큼 손에 잡고 모아 짚으로 엮어나가면서 두루마리가 되게 만든 것입니다. 하단 부분에 가지런히 엮어 새끼 모양으로 규칙적으로 이어진 부분이 완성되면 주변의 탄성을 자아냅니다.
사적 302호 낙안읍성은 100여 가구 300여 동에 달하는 초가집이 그대로 보존돼 있습니다. 추수가 끝난 후 초가집 지붕에 이엉을 엮어 덮는 일은 읍성 내 거주하는 주민들에겐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요즘은 초가지붕을 올리는 짚을 구하는 것부터 쉽지 않습니다. 쓰러짐 방지를 위해 길이가 짧은 품종을 선호하고 트랙터로 벼 수확을 하기 때문입니다. 낙안읍성 주민들은 초가지붕에 활용할 긴 짚더미를 확보하기 위해 특별히 '새청무벼', '신동진벼'를 재배합니다. 수확 후 볏단을 뜨거운 태양 아래 넓은 공간에 놓고 말리는 등 신경 써서 관리합니다.
전북 정읍에서
낙안읍성을 찾은 한 관람객은 "잊혀가는 이엉 엮는 모습을 보고 옛 추억을 꺼내 자녀들과 이야기했다"며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보기 어려운 모습을 계승하며 살고 있는 낙안읍성 주민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낙안읍성은 초가 이엉 전통 기능인들이 70~80대의 고령으로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향토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초가 이엉 엮기, 날개 엮기, 용마름 만들기 등 전문 인력 양성과 낙안읍성을 찾는 관광객에게 볼 거리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낙안읍성의 초가지붕 이엉 엮기 작업은 조선시대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전통문화유산"이라며 "낙안읍성을 찾는 관광객에게 우리 것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치훈 기자 pressjeong@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재명 '성남FC 후원금 의혹' 검찰 소환…이 시각 성남지청
- '3시간 공중에서 덜덜'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리프트 멈춤 사고…기기 오작동 원인
- 후배 괴롭힘 을지대병원 간호사, 1심서 징역 6개월
- 군대 간 남친이 선물한 '8천원 달팽이 크림', 이젠 '안녕'
- ‘음주운전→팀 탈퇴’ 임영민, SNS로 새해 인사...복귀 시동?(전문)
- ″아바타 따라 했나″…파랗게 물든 강아지, 동물 학대 논란
- '아바타' 누르고 흥행 1위 '메건', 국내서도 통할까?
- 웨딩업체 직원들 임금체불 논란 홍록기...″어떻게든 책임지겠다″
- 이면도로 걷는 할머니에 '빵' 경적…넘어져 중상 입은 노인, 누구 잘못?
- '유튜버' 김어준, 첫날 3000만 원 벌었다…전 세계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