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ES 휩쓴 K-스타트업…역대 최다 111개 사 혁신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은 한국 벤처·창업기업이 111개 사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0일 CES 2023에서 국내 벤처·창업기업 111개 사, 121개 제품이 CES 혁신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세계 총 20개 사에 주어진 '최고혁신상'에는 국내 9개 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 분야서 가장 많은 32개 제품 수상
최고 혁신상도 국내 9개 사 수상 영예 안아
"창업·벤처 생태계 양적확대·질적성숙 성취"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은 한국 벤처·창업기업이 111개 사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2019년에는 7개 사에 불과했지만 매년 증가, 지난해는 71개 사를 넘어선 바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0일 CES 2023에서 국내 벤처·창업기업 111개 사, 121개 제품이 CES 혁신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CES 혁신상은 박람회를 주최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 및 제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가장 많은 제품(32개·26.4%)이 혁신상을 거머쥐었다. ‘소프트웨어&모바일앱’ 분야에서도 25개 제품(20.7%)이 수상, 지난해에 이어 헬스케어와 IT·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활약이 두드러졌다. 특히 세계 총 20개 사에 주어진 ‘최고혁신상’에는 국내 9개 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가운데 벤처·창업기업은 지크립토, 닷, 마이크로시스템, 버시스, 그래핀 스퀘어 등 5개 사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중기부가 운영한 ‘K-스타트업관’에 참여한 51개 사 가운데 14개 사가 혁신상을 받았다. 이 중 ‘라오나크’는 손잡이를 물리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스마트 도어록 제품을 선보여 3개 분야에서 혁신상을 휩쓸었다.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빌리티’, 재생에너지 예측 가상발전소 ‘식스티헤르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디지털 치료 솔루션 ‘이모티브’,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배송 서비스 ‘닥터나우’, 시선추적 솔루션 ‘비주얼캠프’, 인공지능(AI) 카피라이팅 서비스 ‘뤼튼테크놀로지스’ 등도 혁신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번 성과와 관련해 "국내 창업·벤처생태계가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으로도 성숙해졌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최준영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檢, 경찰에 “이재명 아들 불법 성매매 의혹 재수사하라” 지시
- [단독]‘먹튀’ 노숙자에 “뛰지마 다쳐” 미담 주인공 ‘옛집국수’ 주인 별세
- ‘북한 지령’ 간첩단, 창원에 중앙거점… 방산업체 대거 해킹 정황 드러나
- 사내 직원과 연애하고 벌금 5억원 낸 대기업 CEO의 정체
- 박항서의 베트남, 신태용의 인도네시아 꺾고 미쓰비시컵 결승행
- ‘北 드론’ 잡는 ‘한국판 아이언빔’ 레이저포 전력화 앞당긴다
- 하와이에서 죽었는데 ‘6·25전사자’ 명단에…워싱턴 추모의벽 “엉망진창”
- 20살 때 IS 합류하고 아이까지 낳은 美여성…8년 뒤 심경
- 모더나, 백신가격 약 5배 인상 준비…1회 접종 최대 16만원 예상
- 나경원, 尹 대통령에 저출산고령사회 부위원장 사의 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