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실리콘밸리은행에 대전투자청 출자 참여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실리콘밸리은행(SVB)을 방문해 대전시에서 추진 중인 기업금융중심은행과 대전투자청 설립 방안을 논의하고 SVB 측에 자본출자 참여를 제안했다.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자, 이장우 시장의 핵심 공약사업으로 벤처 혁신기업들의 성장・지원을 위해 과학기술 인프라가 풍부한 대전에 본사를 둔 맞춤형 벤처투자 전문금융기관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뉴스1) 김경훈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실리콘밸리은행(SVB)을 방문해 대전시에서 추진 중인 기업금융중심은행과 대전투자청 설립 방안을 논의하고 SVB 측에 자본출자 참여를 제안했다.
실리콘밸리은행은 1983년 실리콘밸리 내 혁신 벤처기업을 발굴・육성을 목표로 설립된 벤처투자 전문금융기관이다.
설립 이후 3만개 이상의 벤처기업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자금을 투자해 왔으며, 미국 전체 ICT 및 바이오・헬스케어분야 벤처기업의 50%를 고객으로 두고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 성공신화 주역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리 송(Li Song) SVB 전무이사, 앤 킴(Ann Kim) SVB 프론티어 기술 부문 대표, 재니스 안(Janice Ahn) SVB 전무이사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대전은 90개의 연구기관과 KAIST가 위치한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산실"이라고 소개한 뒤, SVB 측에 대전투자청 설립 자본 출자 참여를 제안했으며, 상호 협력과 투자자문 지원을 요청했다.
또 SVB의 벤처투자 리스크 관리 방안과 벤처투자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등 구체적인 사항을 질문하기도 했다.
시는 간담회에 참석한 SVB 리송 전무이사가 이 시장의 제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시는 조만간 정식제안서를 SVB 측에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자, 이장우 시장의 핵심 공약사업으로 벤처 혁신기업들의 성장・지원을 위해 과학기술 인프라가 풍부한 대전에 본사를 둔 맞춤형 벤처투자 전문금융기관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2023년 상반기 중 전문용역을 실시해 최적의 은행 설립 방안을 마련하고, 출자자 모집과 자금조달 방안 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는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의 추동력을 확보한 후 선제적 징검다리 역할을 할 대전투자청을 우선 설립하고, 향후 기업금융중심은행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대전투자청은 여신금융전문업법상 신기술금융회사(상법상 주식회사)로 설립하게 되며,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 전까지 5000억원 이상의 공공펀드를 결성해 나노반도체, 바이오 등 대전시 주력산업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기술력이 있는 지역 기업에 저금리 여신을 제공하게 된다.
현재 산업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 다수의 금융기관이 대전투자청에 투자 의사를 밝힌 바 있다.
khoon365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괌 원정출산 산모, 20시간 방치 홀로 사망…알선업체 "개인 질병, 우린 책임 없다"
- 격투기 선수 폰에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수십개…경찰, 알고도 수사 안했다
- 토니안 "상상초월 돈 번 뒤 우울증…베란다 밑 보며 멋있게 죽는 방법 생각"
- 절도·폭행에 세탁실 소변 테러…곳곳 누비며 공포감 '고시원 무법자'
- 김태희, ♥비·두 딸과 성당서 포착…"꿈꾸던 화목한 가정 이뤄"
- 14만 유튜버 "군인들 밥값 대신 결제" 말하자…사장님이 내린 결정 '흐뭇'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