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 시작을 알렸던 시즌1 참가자들 근황... 로꼬·버벌진트→테이크원·MC스나이퍼
지난 2022년 12월 31일 Mnet '쇼미더머니11'이 대단원의 막을 내린 가운데 팀 슬레이(박재범·슬롬)의 이영지가 던말릭, 허성현, 블라세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우승자 이영지가 쇼미더머니 10년 역사상 최초의 여성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쇼미더머니' 그 시작을 알렸던 시즌1이 재조명되고 있다.
지금처럼 '힙합'이라는 장르가 주류인 것과 다르게 당시 비주류였던 시절 힙합 장르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던 2012년 '쇼미더머니 시즌1' 참가자들의 근황을 알아본다.
● 우승자 권혁우 a.k.a. 로꼬
쇼미더머니1에 참전하여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래퍼들과 경쟁 끝에 우승을 차지하며 '쇼미더머니 초대 우승자', '최초 일반인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얻은 로꼬는 출연 당시 본선 첫 공연에서 송래퍼와의 경쟁 끝에 MC스나이퍼의 선택을 받아 오른 'Gloomy Sunday & Better Than Yesterday' 무대에서 엄청난 임팩트를 남기며 스타 탄생을 알렸던 바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들은 씬에 적응하기 어려워한다'라는 말과 달리 로꼬는 한 장의 정규앨범과 네 장의 미니앨범 그리고 싱글앨범, OST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음악활동을 통해 대중과 만나고 있다.
● 더블케이
쇼미더머니1 당시 로꼬와 함께 호흡하며 '쇼미더머니 최초 우승 프로듀서이자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차지했던 더블케이는 우승 이후 2018년 '쇼미더머니 6'에 출연해 기량이 죽지 않았음을 증명했으나 음원 미션에서 가사를 까먹는 실수를 하며 탈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로도 꾸준히 작업물을 발표한 것은 물론 2020년 Mnet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에 출연하며 자신이 왜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래퍼인지를 증명했던 더블케이는 현재 'ILLSON'이란 예명으로 바꾸고 현재 미국에서 음악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 MC스나이퍼
한국 힙합을 대표하는 1세대 힙합 뮤지션으로 쇼미더머니1에 프로듀서로 참가했던 MC스나이퍼는 출연 당시 대체 불가한 압도적인 라이브 실력으로 물음표로 가득했던 대중의 시선을 느낌표로 바꿨던 바 있다.
출연 당시 자신의 곡 외에 린 '사랑했잖아', 이문세 '붉은 노을', 싸이 '챔피언' 등 어떤 곡이든 자신만의 유니크한 스타일로 소화해낸 MC스나이퍼는 세미파이널에서 아쉽게 탈락했지만 왜 자신이 1세대를 대표하는 래퍼인지를 증명해냈다.
2002년 데뷔 이후 지속적으로 작업물을 발표하고 있는 MC스나이퍼는 현재 음악 활동 외에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대중과의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 버벌진트
다음절 라임의 창시자이자 2000년대 라임과 플로우를 비롯한 한국어 랩 메이킹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아티스트 중 한 명인 버벌진트는 쇼미더머니1 방송 전부터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프로듀서였지만 본선 두 번째 무대에서 최종 7위로 일찍 탈락했던 바 있다.
이후 버벌진트는 산이와 함께 쇼미더머니4 프로듀서로 참가에 우승자 베이식을 배출했으며, 쇼미더머니8에서는 밀릭, 기리보이, 비와이와 함께 프로듀서로 출연하는 등 꾸준히 쇼미더머니에서 프로듀서로 얼굴을 비췄다.
프로듀서로서의 활동 외에도 버벌진트는 데뷔한 이후 정규 앨범과 미니앨범, 싱글, 믹스테잎, 랩 피처링 등 지속적으로 작업물을 발표하고 있다.
● 김태균 a.k.a. Take One
쇼미더머니1 출연 당시 차세대 래퍼로 주목받았던 테이크원은 결승까지 진출했으나 우승에는 실패, 그러나 수많은 리스너들과 동료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냈던 바 있다.
이후 테이크원은 2016년 본명 김태균으로 정규앨범 1집 '녹색이념'을 발표, 6번 트랙 '돈'에서는 힙합 장르의 부흥을 위해 쇼미더머니1에서 함께 출연했던 뮤지션 Double K, MC 메타, 로꼬, MC스나이퍼와 함께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리고 2022년, 쇼미더머니1 출연 이후 10년 만에 쇼미더머니 11에 참가한 테이크원은 뛰어난 실력으로 팀 크루 배틀까지 진출했으나 지나치게 긴장한 모습으로 아쉬운 랩을 선보였고 스타일 변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지만 끝내 음원 미션 진출에는 실패했다.
이 밖에도 MC 은지원을 포함해 가리온, 미료, 주석, 45RPM, 후니훈, 감자, 진돗개, 송래퍼 등 쇼미더머니1에 참가했던 다양한 뮤지션들은 현재 각자의 위치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다.
Copyright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