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산경제 '민생안정과 미래혁신' 방점, 박형준표 경제정책 속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올해 경제 정책 키워드를 '민생안정'과 '미래혁신'으로 정하고,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4조원 규모의 신성장 기업 투자 유치를 목표로 잡고, 올해 안에 부산창업청 설립을 완료하는 등 박형준표 경제정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단계별 지원 가능한 '부산창업청' 올해 안에 설립
지산학 협력 브랜치 75개로 확대,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부산시가 올해 경제 정책 키워드를 '민생안정'과 '미래혁신'으로 정하고,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4조원 규모의 신성장 기업 투자 유치를 목표로 잡고, 올해 안에 부산창업청 설립을 완료하는 등 박형준표 경제정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0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2023년 부산시 경제정책 방향'을 공개했다.
시는 새해 경제 기조를 민생안정과 미래혁신에 두고, 3대 방향으로 △활력회복 '민생경제', △체질개선 '혁신경제', △기회창출 '역동경제'를 제시했다.
먼저, 민생경제 활력을 위해서는 1조 8천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제때 공급하고, 중소기업 원스톱 기업애로해소센터를 상반기에 열기로 했다.
부산지역 화폐 '동백전'은 부산형 중층 구조를 만들고, 지역 재투자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동백전TF팀을 꾸려 일회성 혜택이 아닌, 지역화폐가 혁신적으로 자리잡는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장에서 요구하는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산업별 맞춤형 직업훈련 지원을 확대한다.
경제 혁신 분야는 디지털 신산업을 키워 경제 체질을 개선하는데 방점을 찍는다.
구체적으로 부산 디지털혁신 아카데미를 통해 고급 ICT(정보통신기술) 인재 2천명을 키워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연계한다.
올해 안에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도 세워 2050탄소중립 선도도시를 실현하겠다는 각오다.
박형준 부산시장의 핵심 공약인 '부산창업청' 설립은 올해 안에 결실을 맺는다는 방침이다.
부산에서 스타트업 생태계는 구색을 갖췄지만,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투자, 컨설팅 고리가 약한 만큼, 창업지원을 집약한 부산창업청을 통해 스타트업을 체계적으로 키우겠다는 것이다.
또,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올해에만 1400억원 이상 지역 펀드를 확충한다.
수소차 보급에 맞춰 수소충전소를 2025년까지 40개 구축하는 안도 추진한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업투자 4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내세웠다.
유치 대상은 IT와 친환경차 · 블록체인 등 신성장 기업으로, 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북항을 지역혁신형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대규모 투자를 이끌겠다는 방안이다.
박 시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산학 협력 브랜치도 기존 50개에서 75개로 확대해 인재와 기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산업은행의 부산이전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행정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문현 혁신지구에는 블록체인,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기업 집적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 반드시 이룰 목표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을 꼽았다.
올해 4월, 국제박람회기구의 현지실사가 이뤄지는 만큼, 차별화한 전략으로 승기를 잡고, 회원국 교섭이 실제 득표로 이뤄지도록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해 올해 하반기에 보상에 착수하고, 최적공법을 기본계획에 반영,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절차도 속도감있게 진행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우리나라는 수출부진과 고용악화, 부동산 경기 위축으로 1% 후반대 성장률 전망이 나오고 있고, 부산 경제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본인 혁신과 탄탄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부산 대도약 원년을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부산CBS 김혜경 기자 hkki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마트 82세 할아버지 계산원 '따스한 은퇴' 사연은?
- '금속 너클' 낀 10대 운전자에 폭행…보행자 '실명 위기'
- 러시아, 中 다음은 韓? 빅토르 안, 성남시청 코치 지원
- '결혼지옥' 입 닫은 오은영…제작진만 사과 오프닝
- 중학생들이 모텔서 친구 괴롭힘 '생중계' 신고…수사 착수
- '9분간' 입장 밝힌 이재명…檢 저격, 반 기득권 호소
- 이기영 집 방치됐던 반려동물들 입양돼…시신 수색 중
- "대학에 폭발물 설치" 허위 글 올린 20대 징역 2년 구형
- 이재명, 檢 출석…"소환조사는 정치검사의 함정, 당당히 맞설 것"[영상]
- 우후죽순 불법 홀덤 펍, 해법은 공정 세금?…"도박 장려 딜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