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기증 피카소 도예 112점 전부 선보인다… 9월 청주관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오는 9월 청주관에서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기증한 파블로 피카소의 도예 작품 112점을 모두 공개하는 'MMCA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피카소 도예'를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 '미술 한류'를 가속화하고, 한국 미술 대표작가 개인전과 소장품·소외장르 연구로 한국 현대미술사 지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 중점 사업으로 디지털미술관 계획(2023~2025)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오는 9월 청주관에서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기증한 파블로 피카소의 도예 작품 112점을 모두 공개하는 ‘MMCA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피카소 도예’를 개최한다. ‘이건희 컬렉션’ 1400여점의 전작 도판과 정보를 담은 목록집을 올해 말 발간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공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10일 이런 내용을 담은 올해 전시계획과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 ‘미술 한류’를 가속화하고, 한국 미술 대표작가 개인전과 소장품·소외장르 연구로 한국 현대미술사 지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미국 뉴욕의 구겐하임미술관과 함께 1960~1970년대 한국 실험미술을 소개하는 전시를 서울과 뉴욕에서 연다. 구겐하임미술관과 공동 기획하는 ‘한국 실험미술 1960-1970′전은 강국진, 김영진, 성능경, 이강소, 이건용, 이승택 등 한국 실험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26명의 작품과 자료 등 100여점을 소개하는 전시다. 5~7월 서울 전시에 이어 9월 구겐하임미술관 내년 2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해머미술관 전시가 예정돼 있다.
지난해 6~9월 과천관에서 열렸던 한국 채색화전 ‘생의 찬미’는 10월 미국 샌디에이고미술관에서 소개된다. 11월에는 중국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한국미술 어제와 오늘’(가제)전을 통해 전통미술과 근현대 작품을 함께 선보인다.
기획전으로는 5월 과천관에서 동산 박주환의 기증품을 소개하는 ‘동산 박주환 컬렉션’전이 열린다. 동산방화랑 설립자인 박주환(1929~2020)의 기증품 209점 중 대표작을 선정해 공개한다. 11월에는 김환기, 유영국, 변영원, 서승원 등의 작품으로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미술 역사를 살피는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미술’전이 과천에서 열린다.
개인전으로는 7월 덕수궁관에서 장욱진 회고전을 열어 장욱진의 초기 작품부터 유화, 먹그림, 매직펜 드로잉, 표지화와 삽화 등을 함께 살핀다. 8월에는 서울관에서 실험미술의 선구자로 불리는 김구림 개인전이 예정돼 있다. 청주관에서는 9월 청주공예비엔날레 기간에 맞춰 이건희 컬렉션 중 피카소 도예 작품 112점을 모두 공개한다. 자수의 역사를 살펴보는 ‘한국 근대자수’전은 11월 덕수궁관에서 개최된다. ‘MMCA 현대차 시리즈’(9월·서울)는 올해 10회째를 맞는다.
지난해 9월 재가동한 백남준의 ‘다다익선’의 보존과 복원 과정을 담은 백서는 올해 하반기 발간 예정이다. 올해 서울관 개관 10년을 맞아 ‘하이브리드 프로젝트’와 ‘서울관 10년 페스티벌’등 각종 기념행사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 중점 사업으로 디지털미술관 계획(2023~2025)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청주관 외벽에 대형 미디어 캔버스를 설치하고 프로젝트 매핑 기술을 이용해 미술관 소장품을 실감 콘텐츠로 송출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도 시작한다. 실감 콘텐츠는 어린이용도 만들고 모바일 환경에서도 접속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