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내 채권 ETF 자금 유입세…당분간 국채 ETF 수급 양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 들어 미국과 국내에서 채권 상장지수펀드(ETF)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10일 지난 주(12월30일~1월5일) 미국에서 채권 ETF에 자금이 유입된 점을 짚었다.
경기 우려와 예상을 밑도는 독일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국채 ETF로 자금이 유입됐다.
국내 ETF 시장에서는 주식, 채권 ETF에 자금이 유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새해 들어 미국과 국내에서 채권 상장지수펀드(ETF)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경기 우려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국채 ETF 수급은 당분간 양호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화투자증권은 10일 지난 주(12월30일~1월5일) 미국에서 채권 ETF에 자금이 유입된 점을 짚었다. 주식 ETF에서는 8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유출됐다. 성장주 ETF으로부터 16억 달러가 유출되면서, 성장주 ETF 수급은 2주 연속 가치주보다 부진했다. 시장 내 위험 선호는 다소 위축돼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채권 ETF 시장에서는 93억 달러가 유입됐다. 회사채 ETF 수급은 유출에서 유입으로 전환됐고, 국채에는 4주 연속 자금이 유입됐다. 경기 우려와 예상을 밑도는 독일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국채 ETF로 자금이 유입됐다. 경기 우려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 국채 ETF 수급은 당분간 양호할 것으로 예상했다.
영국 ETF 시장에서는 채권 ETF에 6억 달러가 유입됐다. 주식 ETF에도 자금이 일부 유입됐으나 미국 주식 추종 ETF에서는 자금이 유출됐다. 국내 ETF 시장에서는 주식, 채권 ETF에 자금이 유입됐다. 연초 들어 반도체, 금융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KODEX Top5PlusTR ETF’에 자금 유입이 컸다.
수익률 측면에서는 중국 경기 반등 기대에 중국 ETF가 강세를 보였다. 유럽 내 난방 수요 감소에 천연가스 가격이 급락하면서 천연가스 ETF는 약세였다.
미국 상장 ETF 중 국내 주식이 포함된 종목은 375개다. 지난주 미국 상장 ETF를 통해 국내 주식시장에 약 1611억원이 유입됐다고 추정한다. 최근 중국 증시 강세에 신흥국 ETF로의 자금 유입이 컸다.
영국 상장 ETF 중 국내 주식이 포함된 종목은 137개다. 지난주 영국 상장 ETF를 통해 국내 주식시장에 약 123억원이 유입됐다고 추정했다. 신흥국 ETF로 자금이 유입됐다.
이은정 (lejj@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국토부, LH 통해 미분양 주택 사들인다
- '연예인 첫 전자발찌' 고영욱 구속[그해 오늘]
- 윤석열표 주52시간제 개편…한 주 최대 69시간 근무도 가능(종합)
- "삽 좀 줘봐라" 훈수 둔 이기영…그곳에도 시신은 없었다
- "눈 마주치자마자"...10대 운전자 '너클 주먹'에 실명 위기
- 동급생 옷 벗기고 영상 찍은 중학생…"장난이었다"
- 20대 결혼 적령기는 옛말?… 30대 신부가 많아졌다
- [뉴욕증시]'기대 반 우려 반' 나스닥 오르고 다우 떨어져
- ‘결혼지옥’ 시부모, 며느리에 청소 지적 "넌 기본이 안 돼 있다"
- 한국야구 부활 달린 WBC, '베이징 키드' 황금세대가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