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미르 "애니메이션 제작사 첫 상장…퍼스트 무버 우뚝"
넷플릭스 장기 계약…국내 애니메이션 업계 최초
글로벌 OTT 고객사 확보…"유연한 콘텐츠 제작이 강점"
"공모자금, IP개발 등 추가 성장 모멘텀 확보"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앞으로 우리가 가는 길이 기준이 되면 다른 애니메이션 제작 기업들의 기업가치에도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고 확신합니다.”
스튜디오미르는 지난 2010년 설립한 애니메이션 총괄 제작사다. 메인 프로덕션에만 집중하는 국내 제작사와 달리 전체 스토리를 기획부터 편집, 녹음 등 최종 작업까지 모두 맡아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미국 TV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1위 ‘코라의 전설’을 비롯해 미국 지상파와 케이블 전체 기준 시청률 1위 ‘분덕스’, 넷플릭스 콘텐츠 종합 순위 6위 ‘도타: 용의피’, 넷플릭스 시청률 3위 ‘볼트론: 전설의 수호자’ 등 주로 해외 시장을 주무대로 작품을 선보였다.
특히 지난 2019년에는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중 처음으로 세계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인 넷플릭스와 장기 계약 체결하며 주목 받았다. 뜻밖의 제안을 받게 된 유 대표는 넷플릭스에 이유를 묻자 “어떤 작품이든 그에 맞는 스타일을 소화하는 유연성이 좋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때 알게 됐습니다. 회사 고유의 스타일이 뚜렷한 것보다 여러 상황에 맞춰 다양한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이 중요하고, 우리의 경쟁력이다.” 스튜디오미르는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디즈니, 드림웍스, 워너브러더스 등 굵직한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내로라하는 OTT 고객사와 탄탄한 작품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인 실적을 이끄는 동력이다. 연결 기준 2018년 매출액은 80억원에서 2021년 144억원으로 2배가량 성장했다. 작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196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매출액 200억원 돌파가 확실시 된다.
사업 전망도 밝다. OTT 업체들간 구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콘텐츠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지식재산권(IP)을 다양한 스토리와 콘텐츠로 제작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대목이다. 애니메이션 제작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이같은 분위기 덕에 스튜디오미르가 제작 중인 작품 수는 2020년 7개에서 지난해 11개로 증가했고, 올해는 제작 편수가 더 늘어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OTT 가입자수가 정점을 찍은 데다가 경기침체 우려로 광고 매출도 타격을 입어 후방산업에 속한 콘텐츠 제작사도 함께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정말 잘하는 제작사들에 선택과 집중이 이뤄지며 ‘옥석가리기’가 나타날 것이라고 봅니다. 저희는 제작비나 IP 축소를 전혀 피부로 느끼지 못할 만큼 작업이 몰려있고, 차기 작품 제작에 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유 대표는 위기 상황이 오히려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스튜디오미르 공모를 통해 마련한 자금을 IP 공동개발과 자체 IP 개발, 메인프로덕션 제작사 인수 등 추가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게임이나 웹툰 기업 등 다양한 콘텐츠 회사의 IP를 활용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IP 수익 일부를 배분 받는다는 구상이다.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제작업계에서 처음으로 상장에 도전하는 만큼 어깨가 무겁다. 오는 16~17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26~27일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을 거쳐 2월 중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는 목표다. 직접적인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을 비교할 만한 기업이 국내에는 없다. 해외 라이벌 기업으로는 ‘공각기동대’ 제작사인 일본 프로덕션 I.G.와 미국 티트마우스 등이 꼽히지만, 이들 기업 역시 상장사가 아니다.
유 대표는 “애니매이션 제작업계의 ‘퍼스트 무버(선도자)’인 만큼 수익 모델, 공익된 실적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내는 비지니스라는 점을 시장에 보여줄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강점에 주목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미르가 그 선봉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양지윤 (galile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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