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 맞불이 정전협정 위반?…野 주장에 정진석 “엽기 망언”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방송일 : 2023년 1월 9일 (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고영환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지원단 소속 변호사,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김종석 앵커]
물론 무인기 대응 미숙, 우리 군 당국 질타 받아 마땅하고 따져 물을 건 따져 물어봐야 되는데요. 그런데 정치권의 이야기는, 저희가 고영환 박사님을 긴급히 모신 이유는 이거예요. 민주당이 9·19 군사합의 따지기 전에 우리가 무인기 2~3대 날려 보내서 맞대응한 것은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고영환 부원장님은 어떻게 조금 받아들이셨어요?
[고영환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
저는 이게 북한이 정전 협정을 위반했다고 코멘트를 하는 줄 알았어요, 처음에 뉴스에 나왔을 때는. 정말 민주당 대변인께서 굉장히 신박한 논평을 하셨는데, 북한이 2013년 3월에 정전 협정을 백지화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7월까지요, 43만 건의 정전 협정을 위반했어요, 북한이. 그런데 지금 무인기 북한이 먼저 내려보냈잖아요. 그리고 우리가 대응을 한 것이고. 비판하려면 북한을 비판해야지 우리나라 정당이 제1야당이 한국 정부를 비판하는, 북한을 비판하지 않고, 저런 논평을 내고 입장을 낸다는 것은 도무지 도대체 어떤 논리로 어떤 근거에서 저런 말씀을 하시는지 정말 이해가 안 되고. 북한의 정전 협정을 먼저 따지셨으면 좋겠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