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민원결과도 문자로 '원-스톱 하남민원' 11일 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남시가 전국 최초로 민원처리결과를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원-스톱 하남민원' 서비스를 선보인다.
9일 경기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1일부터 제공되는 '원-스톱 하남민원'을 통해 민원 및 제안 등을 간편하게 신청하고 처리하는 '하남형 신문고'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원처리결과 URL 첨부된 문자메시지로 신속하게
[하남=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하남시가 전국 최초로 민원처리결과를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원-스톱 하남민원’ 서비스를 선보인다.
9일 경기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1일부터 제공되는 ‘원-스톱 하남민원’을 통해 민원 및 제안 등을 간편하게 신청하고 처리하는 ‘하남형 신문고’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관내 14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원-스톱 생활민원 상담창구(별도 상담공간 마련)를 설치하고 행정 경험과 지식이 많은 행정민원팀장이 직접 민원 상담을 진행토록 한다.
민원 접수·처리 과정을 보면 먼저 민원인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생활민원을 접수하면 상담관인 행정민원팀장이 생활민원에 대해 초기상담을 진행한 후 자체적으로 종결할 수 없는 사항인 경우, 통합민원처리시스템에 등록한다.
이후 본청 자치행정과는 등록된 생활민원 내용을 확인한 후 담당 부서를 지정하고, 담당 부서는 내부 검토를 통해 답변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민원 답변은 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로 민원인에게 자동 발송된다.
아울러 하남시가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민원의 날-열린시장실’과 ‘이동시장실’에서 접수된 민원 역시 담담 부서 검토를 거쳐 같은 방식으로 답변이 제공된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시민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각종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원-스톱 하남민원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하남시민의 삶의 질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현재 시장은 지난해 취임 직후 단기 생활불편민원 62건을 발굴하고 이 중 두 달만에 84%, 연말까지 모든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특히 대표적인 시민 불편 사항으로 제기된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5호선 미사역 중심의 순환버스 신설 및 9호선 중앙보훈병원 연계노선 증차 등 다양한 버스 노선 개편을 추진하며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샤넬·루이비통도 아닌데...'오픈런' 대박 터졌다
- "인공위성 잔해 만지지 마세요"...전국 항공기 이륙 중단되기도
- 김부영 창녕군수, 숨진 채 발견..."유서 남겨"
- "나 교수인데 결혼하자"…여성에게 6억 사기친 전과9범[사사건건]
- 김건희 여사 감싼 尹 나체 그림 등 국회 전시 앞두고 철거돼
- "원나잇 어떻게 생각?"…교사가 성인된 제자에 음란전화
- 부산 오피스텔 주차타워서 불…인명피해는?
- [단독]국방대 현역 교수 3명, 여직원 1명에 '성범죄'…2차 가해자는 '영전'
- 잉어 낚는 꿈, 그리고 20억 당첨…"나에게 이런 일이"
- ‘필로폰 투약·매수’ 돈스파이크, 징역 3년·집행유예 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