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파에 피해 없으셨어요?”···네이버 AI 안부전화, ‘재난’도 살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이 일상의 안부를 넘어 재난 피해 여부와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을 도입했다.
네이버는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난 문자를 기반으로 전화 수신 가구의 피해를 확인하는 등 '기상 재난' 주제의 목적성 대화를 케어콜로 서비스한다고 9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난문자 대화에 반영
목적성 대화 주제 확대 계획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이 일상의 안부를 넘어 재난 피해 여부와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을 도입했다.
네이버는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난 문자를 기반으로 전화 수신 가구의 피해를 확인하는 등 ‘기상 재난’ 주제의 목적성 대화를 케어콜로 서비스한다고 9일 밝혔다. 한파, 대설, 폭염, 호우 등 기상 재난 상황이 발생해 재난 문자가 발송된 경우 케어콜이 안부 대화의 맥락 안에서 이를 반영하는 식이다.
네이버는 향후 다양한 재난 알림과 돌봄 공지 안내로 케어콜의 목적성 대화 주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케어콜을 통해 독거노인, 중장년 1인 가구의 돌봄을 수행하는 지자체와 관계기관의 업무 효율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정석근 네이버클라우드 CSO는 “클로바 케어콜의 우수한 자유 대화 기술을 바탕으로, 재난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지자체가 취약 계층 돌봄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목적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며 “향후 다양한 돌봄 공지로 목적성 대화 주제를 확대해 클로바 케어콜의 ‘AI 복지사’로의 활용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수 기자 soo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냥 사세요'…임대아파트 부실 조롱에 원희룡 분노 폭발
- 美 위성, 오늘 낮 한반도에 떨어지나…경계경보 발령
- '술 마시고 울고'…39살 김정은, 중년의 위기?
- '英왕실 며느리들 불화의 시작은…' 해리 왕자, 폭로 예고
- 불 난 테슬라 3시간 '활활'…거센 물줄기에도 안 꺼져
- BTS 진 '중대장 훈련병' 됐다
- '공포가 된 동굴 관광'…관람객 있는데 불끄고 퇴근한 직원
- SNS에 고기튀김 사진 올린 유명셰프…이란 당국에 체포, 왜
- 한 걸음당 1원? 지옥의 앱테크 체험기 [근면한 월급]
- 전쟁 같았던 '생쥐 체포작전'…멕시코 마약왕 아들은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