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표준화 정책 키워드는 디지털·탄소중립·녹색성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올해 표준화 정책 키워드로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녹색성장을 제시했다.
이 같은 첨단·주력산업 시장이 성숙하기에 앞서 미리 표준화하고 이를 국제표준화함으로써 한국 첨단·주력산업 기업의 수출과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이상훈 국표원 원장은 "표준화 정책 강화로 세계 시장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우리 산업 수출 확대를 도울 것"이라며 "국표원 스스로 한국 표준화 플랫폼으로서 기업·국민 중심의 표준화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성환 ISO회장 당선 계기 삼아 국제표준화도 주도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올해 표준화 정책 키워드로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녹색성장을 제시했다. 이 같은 첨단·주력산업 시장이 성숙하기에 앞서 미리 표준화하고 이를 국제표준화함으로써 한국 첨단·주력산업 기업의 수출과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표준화는 특정 제품·서비스가 성숙 단계에 접어드는 과정에서 특정 기업이 주도적인 위치에 놓일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가령 전자제품 충전 단자는 제조사나 제품에 따라 마이크로 5핀과 라이트닝 8핀, USB-C타입 등이 널리 쓰였으나 차츰 데이터 전송 속도에 강점이 있는 USB-C타입 사용이 늘었고, 국표원은 지난해 11월 이를 국가표준(KS)으로 제정하며 이 같은 추세를 공고히 한 바 있다.
국표원은 이 같은 목표 아래 자율주행 레벨이나 AI 윤리 가이드라인, 지능형 반도체 소자 성능평가, 태양광 모듈이나 수소·연료전지 성능평가기준이나 사용 후 전지 품질기준도 표준화해나갈 방침이다. 국표원 스스로 올해를 KS 디지털 전환 원년으로 삼고 KS 자체의 데이터의 개방성을 늘리고 AI 산업 활용도도 높일 계획이다.
국표원은 또 국내 중소기업이 우수 기술을 표준화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당 기업에 대한 표준개발을 지원하고 인증제도를 합리화하는 정책도 추진한다. 당장 연내 우수 기술 보유기업 40곳의 국제표준화를 지원하는 매치업 사업을 추진한다. 또 KS인증제도도 정기심사 주기를 연장하는 등 기업 부담을 완화하는 형태로 개편한다.
이와 함께 국제표준화기구(ISO) 내 주요 정책결정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미국·독일 등 기술선도국과의 정례 협력채널도 강화한다.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통해 아세안(동남아)·아프리카·중남미 신흥국에 우리나라 표준체계를 전수한다. 이 과정에서 한국이 국제표준화 정책의 룰 세터(rule-setter)로서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는 지난해 9월 국표원과의 협력 아래 한국인 최초로 ISO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ISO는 1947년 출범해 70여년 간 2만4000여 건의 국제표준을 만든 국제기구다. 조 회장 내정자는 지난해부터 회장 당선자로서 이미 국내외 활동을 시작했으마 2024~2025년 2년간 ISO 회장으로서 공식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상훈 국표원 원장은 “표준화 정책 강화로 세계 시장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우리 산업 수출 확대를 도울 것”이라며 “국표원 스스로 한국 표준화 플랫폼으로서 기업·국민 중심의 표준화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형욱 (n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의겸 "한동훈, 특종 하나 주길"…대통령엔 '절주' 당부
- 김건희 여사, 日건축가 안도 다다오에 서한…양국 교류 제안
- 이기영 "이 안에 넣었다", "삽 줘보라"…시신 수색 훈수까지
- [누구집]세계여행 찐브로 캐미 '이시언', VCR보던 집이?
- 나경원 "'빚 탕감' 대통령실 우려 이해…오해 일으켜 유감"
- 당권 도전 안철수, '무인기 논란 와중' 군훈련 사진 공개
- 이재명, 檢출석 혼자 안 한다‥野 "당 지도부 함께할 것"
- [단독]'700억대 횡령 사고' 우리은행, 이달 제재심 오른다
- 뒷돈받고 쓰레기 편법수거해 해고된 미화원…法 "실업급여 제한"
- 검찰 '김만배 측근' 이성문 소환조사…자금거래 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