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 침범 100분 지나서야… 軍, 대비태세 발령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이 지난달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 당시 무인기 대비태세를 발령하기까지 1시간 30분 이상 걸린 것으로 사후 점검에서 확인됐다.
이후 군이 무인기 대응 대비태세인 '두루미'를 발령하기까지는 1시간 30분 이상 소요돼 정오쯤 발령됐다.
무인기가 경기 파주·김포 일대를 지나 대통령 경호를 위한 비행금지구역인 P73 등 서울 상공을 이미 가로지른 뒤에야 대응 대비태세가 발령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방사엔 전파도 않고 우왕좌왕
합참 “필요한 조치는 시행했다”
무인기·새떼 판별장비 도입 검토
군이 지난달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 당시 무인기 대비태세를 발령하기까지 1시간 30분 이상 걸린 것으로 사후 점검에서 확인됐다. 관련 부대들 간 상황 전파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적절한 대응에 실패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8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 무인기는 지난달 26일 오전 10시 19분쯤 북한 지역에서 최초 포착됐다. 이후 해당 항적이 북한 지역에서 남쪽으로 이동하자 1군단 레이더 운용요원은 특이 항적으로 판단해 군단으로 보고했다. 이후 군이 무인기 대응 대비태세인 ‘두루미’를 발령하기까지는 1시간 30분 이상 소요돼 정오쯤 발령됐다. 무인기가 경기 파주·김포 일대를 지나 대통령 경호를 위한 비행금지구역인 P73 등 서울 상공을 이미 가로지른 뒤에야 대응 대비태세가 발령된 것이다. 합참 관계자는 “두루미를 바로 발령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 이전부터 필요한 작전 조치를 시행했다고 해명했다.
또 서울 방어 임무를 맡은 수도방위사령부는 정작 전방의 육군 1군단이나 합동참모본부로부터 무인기 침범 사실을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방사는 오전 10시 50분쯤 자체적으로 이상 항적을 포착했고 오전 11시 27분쯤 대응 작전을 개시하겠다고 합참에 통보했다. 이 과정에서 합참 등이 무인기 대응 작전에 이미 나섰다는 사실을 인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1군단과 수방사 간 상황을 공유하고 협조하는 것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합참은 지난달 2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전군 경계태세를 2급으로 격상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상황 전파도 제대로 되지 못했던 것이다. 부대 간 엇박자 속에서 무인기 대응이 미흡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 5대는 1대도 격추되지 못하고 되돌아갔다.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은 작전 상황 전반을 다시 들여다보며 허점과 보완점을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전비태세 검열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조처를 판단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북한 무인기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정밀 타격할 수 있는 탐지·타격 체계 ‘스카이스포터’를 신속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 방산기업 라파엘이 개발해 자국에 실전 배치한 스카이스포터 센서는 비행체를 추적해 위치, 비행 방향, 착륙 예상 장소 등을 분석하는 최신 감지 체계다. 기존 레이더가 물체를 점으로만 표시하는 데 반해 스카이스포터는 비행물체의 형상을 구체적으로 보여 줘 무인기인지 새떼나 풍선인지 등을 판별할 수 있다.
서유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밤새 게임하고 치우지도 않는 아내…이혼도 거부”
- 시신 560구 맘대로 절단해 팔아넘긴 美장례업자 모녀
- “친자 아니라고요?” 이혼 후 알게 된 男…전처, 6천만원 배상 판결
- 이기영, 동거녀 살해 후 매달 12회 청소도우미 불러…“범죄 몰랐다”
- 70대 택시기사, 손님 태우고 운행 중 의식 잃고 사망
- 중국인 확진자, 호텔 격리 거부하고 달아났다(종합)
- ‘60cm 침수’ 강릉 노래방서 30대男 숨진 채 발견
- “여보, 나 로또 당첨 됐어!” 고백 후…이혼 늘었다
- 주유건 꽂은 채 출발하는 차량…“주유소 날릴 뻔”[포착]
- “이기영 집에서 4명 DNA 나왔다”…대체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