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 신청, 늦어도 20일 이내엔 해야 한다[세금GO]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차지연씨는 3월 1일 가게를 임차해 실내공사를 마치고 3월 20일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차씨의 경우 1기 과세기간이 끝나는 6월 30일로부터 20일 이내인 7월20일까지 사업자 등록을 신청했다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지출 비용에 대한 매입세액은 전부 세액공제가 가능했다.
그러나 7월 21일 이후 사업자 등록을 신청했기에 해당 기간 매입세액은 전부 차씨의 몫이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입 세액 공제도 불가…부가세 고스란히 부담해야
모든 사업자들은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갖춰 가까운 세무서 민원 봉사실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규 사업자가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내에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면 여러 불이익이 발생한다. 먼저 무거운 가산세를 부담해야 한다. 사업을 개시한 날부터 등록을 신청한 날 직전일까지 매출액에 대해 1%가 적용된다. 단 간이과세자에게는 매출액의 0.5%와 5만원 중 큰 금액이 부과된다.
사업 개시 전 진행한 내부 공사나 구매한 비품에 대해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았더라도 사업자 등록을 정해진 기간 보다 늦게 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한다. 현행 세법에 따르면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이 끝난 뒤 20일 이내에 사업자 등록을 해야 매입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급시기란 사업자가 용역이나 재화를 다른 사업자로부터 공급받거나 영업을 개시해 용역·재화를 소비자에게 공급한 시기를 의미한다. 부가가치세 과세 기간은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1기,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2기로 나뉜다.
차씨의 경우 1기 과세기간이 끝나는 6월 30일로부터 20일 이내인 7월20일까지 사업자 등록을 신청했다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지출 비용에 대한 매입세액은 전부 세액공제가 가능했다. 그러나 7월 21일 이후 사업자 등록을 신청했기에 해당 기간 매입세액은 전부 차씨의 몫이 됐다.
이지은 (jean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 땅이야? 안빼주면 그만", 국힘 구의원 입구주차 후 '당당'
- 초등학교 전교회장선거 교사가 조작 의혹…“고의행위 정황”
- "국민정서법으로 구속" 메시지, '당사자' 박희영은 "모르는 일"
- "오늘 풀려나죠?"..경찰관 때려도 웃었던 중학생들
- '침묵의 112 신고' 출동해보니… 입 모양으로 '살려달라' 울먹인 女
- 참사 후 휴대폰 바꾼 용산구청장…"제가 영악하지 못해서"
- [단독]'합격 번복' 양정고...면접 방식도 당일 일방 변경 논란
- 제대로 뿔난 김연경 "이런 팀 있을까..부끄럽다"
- "이기영 사이코패스 진단 불가"...이유는?
- 강민경, '가스레인지보다 못한 연봉' 논란에 식대 추가...사이다 댓글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