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에세이] 감사의 선순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말연시가 되면 필자의 회사에는 '감사'의 메시지가 넘쳐난다.
중요한 프로젝트를 훌륭하게 마무리해준 것, 어려운 고비마다 같이 고민하고 지혜를 빌려준 것, 영감을 불어넣는 리더가 돼준 것에 대한 감사 등 다양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구글에는 이외에도 상시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감사를 표현하는 문화가 잘 자리 잡았는데 이런 사내 문화는 연말연시에 빛을 발해 더욱 풍성한 칭찬과 감사의 꽃을 피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말연시가 되면 필자의 회사에는 ‘감사’의 메시지가 넘쳐난다. 한 해 동안 함께 일한 동료들에게 프로젝트 진행 순간순간마다 느꼈던 동료의 강점과 기여한 바를 콕 집어 구체적으로 칭찬해주는 것이다. 중요한 프로젝트를 훌륭하게 마무리해준 것, 어려운 고비마다 같이 고민하고 지혜를 빌려준 것, 영감을 불어넣는 리더가 돼준 것에 대한 감사 등 다양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구글에는 이외에도 상시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감사를 표현하는 문화가 잘 자리 잡았는데 이런 사내 문화는 연말연시에 빛을 발해 더욱 풍성한 칭찬과 감사의 꽃을 피운다.
구글코리아 사무실을 방문한 사람들의 한결같은 후기는 ‘그 회사 사람들은 얼굴이 밝다’라는 것이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한 가지는 이 감사의 문화가 아닐까 한다. 다수의 연구와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내에 자리 잡은 ‘감사의 문화’가 직원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 감사 표현을 많이 받은 직원은 직장에서 더욱 만족도가 높고, 성취 동기가 컸으며, 상사가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을 때 직원들이 더 큰 성과를 냈다는 것이다.
여기서 감사를 뜻하는 우리말 ‘고맙다’의 어원을 국어어원사전에서 살펴보면 ‘공경할 만하다’ ‘존귀하다’라는 뜻을 지닌 명사 ‘고마’에 ‘ㅂ다’가 붙어 된 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고맙다’라는 말을 듣는 사람은 공경과 존귀를 받는 대상이 되는 셈이다. 한편 영어의 감사 표현 ‘thank’는 ‘생각하다(think)’와 어원이 같다고 한다. 즉 ‘thank’는 당신이 나에게 한 것을 생각하고 기억한다는 뜻인 것이다. 종합해보면, 감사란 ‘나는 당신을 공경하고 존귀하게 여기며, 당신이 한 일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2023년 새로운 해를 맞이하며 돌아본다. 지난 한 해 나는 양질의 감사를 얼마나 자주 주변에 전했는가. 또한 리더로서, 동료로서 나는 과연 사람들에게 어떤 감사의 말을 들었는가. 올 한 해도 조직 내에 감사의 선순환이 가득하기를 기대하며 이런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발전소와도 같은 인사부서에 속한 나 역시 감사 표현의 롤모델이 돼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특히나 올해는 세계적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란 예측이 많다. 부족함이 많을 때일수록 감사의 회로를 더욱 잘 가동해 터널 끝에 찾아올 도약의 에너지로 삼는 한 해이길 소망한다.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도 해도 너무하네"…中 업체 부스 찾은 LG 직원들 탄식 [영상]
- 코로나로 줄줄이 폐업하더니…유명 호텔들의 '깜짝 변신'
- "중국인들이 잔뜩 사들였다"…코로나 이후 불티난 한국 제품 [이미경의 인사이트]
- "이럴 줄 알았으면 계약할걸"…둔촌주공 포기 '후회막심'
- "30년 전 학폭 가해자가 내 회사에 면접 보러…손 떨렸다"
- 김영광, '짐종국' 찾았다…김종국 "욕심나는 몸"
- 정서하, 속옷 드러낸 로우라이즈→수영복까지…보디프로필 공개
- 인어공주 '전체관람가' 불발…이유는 '공포스러운 이미지'
- 강민경 '박봉 논란' 갑론을박…"65억 건물주" vs "뭐가 문제?"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