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0일 오전 10시 30분 검찰 출석…檢 “확인할 내용 많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오는 10일 검찰에 출석한다.
이 대표가 당 대표 취임 후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8월 28일 당 대표 당선 후 이 대표가 검찰 소환 조사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남 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대표 소환 시 조사에 쓸 최종 질문지를 검토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측 브리핑에서 출석 일정 공개
“李대표, 당당히 출석해 입장 말할 것”
취임 후 처음으로 검찰 소환조사 출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오는 10일 검찰에 출석한다. 이 대표가 당 대표 취임 후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성남시민 프로축구단 광고비 조사를 위해 오는 10일 오전 10시 30분에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하는 것으로 일정이 합의됐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과 변호인단이 출석 날짜를 조율했고, 그 날짜가 적당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대표가 공개적으로 출석하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당당히 출석해서 입장을 말씀하신다고 했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과 갈지, 어떻게 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당시인 2015∼2017년 두산건설, 네이버 등 성남시 소재 기업의 인허가 등 민원을 해결해주고 성남FC에 광고비 등 명목으로 160억 원의 후원금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지난 2018년 고발된 이 사건은 경찰이 3년 3개월 만인 지난해 9월 무혐의 처분했으나 이의신청으로 경기남부경찰청 수사를 거쳐 검찰이 지난 9월부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또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대표에게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지난해 12월 28일 소환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바 있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지방 일정 등을 이유로 출석 일정을 재조율해 왔다.
지난 8월 28일 당 대표 당선 후 이 대표가 검찰 소환 조사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가 취임 이후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는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앞서 지난 8월에도 대선 과정에서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혐의로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으나, 당시 이 대표는 출석을 거부하고 서면 답변서만 제출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이 대표 소환 조사를 위한 최종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성남 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대표 소환 시 조사에 쓸 최종 질문지를 검토하고 있다. 수사팀은 두산건설과 네이버, 차병원 등 기업들의 경기 성남시 인허가 현안과 성남FC 후원금 사이 대가성을 확인할 수 있는 내부 문건 등 객관적 증거를 중심으로 집중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확인할 것이 많아 이 대표 직접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수사팀은 이 대표가 두산건설의 정자동 병원 부지의 용도 변경을 해주고, 기부채납 비율을 15%에서 10%로 축소·조정해주는 대가로 성남FC에 후원금을 요구하는 데 관여했는지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가 두산그룹 임원과 조찬을 하며 구체적인 청탁을 받고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민원 해결을 지시했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9월 성남FC 직원들은 두산건설과 아무런 사전 논의 없이 성남시 지시만으로 두산건설 관계자와 접촉, 광고비 명목으로 50억 원을 요구했고, 두산건설은 2016~2018년 세 차례에 걸쳐 50억 원을 성남FC에 지급했다. 검찰은 당시 성남시가 기부채납 10%+현금 50억 원 제공과 기부채납 5%+100억 원 제공 방안 등 내부 계획을 수립한 문서도 확보했다.
박준희 기자 vinkey@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검찰 “이재명에 확인할 것 많아”… 소환대비 ‘최종 질문지’ 작성
- “2500만원짜리 드론, 6억원 미사일로 요격”…우크라의 딜레마
- “시무식서 찬송가 부른 공수처장 사퇴하라”…불교계 ‘부글’
- “2700만원 가스레인지보다 못한 경력자 연봉”…강민경 ‘채용공고’ 논란
- 빵집서 女화장실 훔쳐보던 실리콘밸리 30대 CEO 체포
- “커밀라와 결혼하지 말라고 아버지께 빌어…형에 폭행당해 개밥그릇 파편에 다쳐” 英 해리 왕
- 김연경 “구단이 원하는 대로 경기했다 몇번 진 적도… 부끄럽다”
- 강수정 “남편, 나한테 속아 결혼했다고”…무슨 일?
- ‘암투병’ 스걸파 이채린, 고교 졸업…“건강 때문에 추억 없어”
- 국민의힘 전당대회 최대변수 떠오른 나경원… 내부서 “출마하라” “불출마” 촉구 봇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