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산모용 비대면협진시스템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브란스병원은 산모용 비대면협진시스템 '스마트 맘 케어'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 맘 케어는 산모와 태아 안녕을 위해 1~3차 의료기관간 비대면 협진스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트 맘 케어 출시 후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 200명(일반교육 50명, 스마트 맘 케어 150명)의 산모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일반 교육자 만족도가 54%인데 반해 스마트 맘 케어 적용 산모의 경우 만족도가 98%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브란스병원은 산모용 비대면협진시스템 '스마트 맘 케어'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원을 받아 레몬헬스케어와 인포마이닝, 헤론헬스정보시스템, 미즈메디병원 등이 참여했다.
스마트 맘 케어는 산모와 태아 안녕을 위해 1~3차 의료기관간 비대면 협진스시스템을 구축했다. 산모가 1차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보더라도 증상이나 검사 결과 등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할 경우 MS팀즈(Teams)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 1~3차 의료기관 의사가 참여한 화상협진을 통해 검사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
고위험 산모의 경우 병원을 내원하지 않아도 임신 시기나 상태에 따라 My세브란스 앱과 연동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 자신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관리받을 수 있다.
고위험 산모는 병원에서 지급한 스마트워치를 통해 집에 있을 때도 혈압이나 위험상황 등 응급상황 발생 시 My세브란스 앱을 통해 알림메세지를 받게 된다. 실제 혈압이 기준 범위에서 벗어날 경우 임신 중독증 선별을 위해 확인해야 할 증상을 제공하고, 이에 해당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앱을 통해 안내한다.
출산 전 산모와 보호자는 My세브란스 앱을 통해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교육을 시기에 맞게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 관리를 받는다. 교육영상 중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My세브란스 앱의 질문하기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고위험 산모가 입원을 하게 되면 스마트워치의 정보가 병원 대쉬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된다.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병원 응급대응팀으로 알람을 보내 안정적인 분만을 할 수 있도록 대응한다.
환자는 My세브란스 앱 일정표로 식사나 운동 등 스케줄을 자동으로 안내 받는다. 회진 때 확인 못한 궁금한 내용은 모바일 앱 '의료진에게 문의하기' 기능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의료진은 환자반응형 소통채널을 통해 답변을 제공하거나 온라인 회진이 가능하다. 출산 후에는 지역 병원이나 가정간호사업을 연계해 산모나 신생아의 시기별 케어가 가능하다.
스마트 맘 케어 출시 후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 200명(일반교육 50명, 스마트 맘 케어 150명)의 산모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일반 교육자 만족도가 54%인데 반해 스마트 맘 케어 적용 산모의 경우 만족도가 98%로 조사됐다.
고위험 산모 대상 실시간 모니터링과 모바일 기반 수술 전후 맞춤형 스케줄 관리, 의료진과 환자·보호자 소통채널 3개 항목으로 평균 만족도는 85.3%로 조사됐다. 환자 맞춤형 스케줄 및 교육 콘텐츠의 경우 86%에서, 수술 전후 스케줄 관리는 80%, 의료진과의 온라인 소통은 90%에서 만족한다고 답했다.
김용욱 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스마트 맘 케어를 스마트병원 선도모델로 고도화하고 이번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ES 2023]조주완 LG전자 사장 "LG-애플카 협력, 누구도 확언할 수 없어"
- [CES2023 영상]LG전자, 입구부터 압도하는 '올레드 지평선'...장관이네요~절경이고요?
- [CES 2023]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LG전자 부스 방문...올레드·가전 살펴
- [숏폼] CES 2023 신박? 아니 대박!... 이색 제품 ‘열전’
- LG유플러스, 양자기술 적용 커넥티드카 보안기술 공개
- 새해 취업시장, 전기차 배터리 전문가 영입전 불붙어
- 이재명, 오는 10일 오전 검찰 출석… '성남FC 광고비' 관련
- '아바타: 물의 길' 글로벌 매출 15억달러 돌파…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10위 진입
- '최악의 아동 성범죄자' 영 범죄수사국 개발한 SW에 덜미
- 세브란스병원 산모용 비대면협진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