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EX90, HD 내비게이션 품는다…‘구글·티맵’과 HD 지도 협업

박소현 매경닷컴 기자(mink1831@naver.com) 2023. 1. 6. 10: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볼보 EX90, HD 내비게이션 품는다…‘구글·티맵’과 HD 지도 협업 [사진제공=볼보코리아]
볼보자동차가 업계 최초로 ‘구글 HD 지도’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적용한다. 국내 판매 모델에는 티맵(TMAP) HD 내비게이션이 탑재될 예정이다.

볼보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3’에서 구글과의 ‘HD 지도’ 협업 기술을 공개했다. 볼보는 HD 지도가 기존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정밀 지도라고 설명했다. 도로 곡률, 경사도, 제한속도 등 정보를 차량에 제공한다.

구글과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볼보는 최근 공개한 ‘EX90’를 통해 업계 최초로 구글 HD 지도를 선보일 방침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티맵의 HD 지도를 EX90부터 선봬 더욱 진보한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볼보코리아는 지난 2년간 약 300억원을 투자해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를 개발한 바 있다.

볼보 EX90, HD 내비게이션 품는다…‘구글·티맵’과 HD 지도 협업 [사진제공=볼보코리아]
EX90에는 고성능 코어 컴퓨터와 연결되는 라이다(LiDAR), 카메라, 레이더 등을 통해 한 단계 진화된 운전자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볼보는 더 안전하고 정확한 주행 기술을 위해서는 차량 바로 앞의 도로 환경뿐만 아니라 구불구불한 도로 너머의 원거리 환경까지 자세히 인식할 방법이 필요하다는 데 착안해 HD 지도 탑재를 결정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HD 지도 기술은 바로 이러한 도로 위의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HD 지도 기술을 통해 파악한 정확한 차선과 표지판 정보 등을 현지화 데이터와 결합해 차선 변경 지원, 파일럿 어시스트 등 주행 지원 기술의 성능을 높일 전망이다.

구글의 HD 지도는 EX90에 장착된 루미나(Luminar)의 라이다 센서와 젠스액트(Zenseact)의 소프트웨어가 수집한 정보와 결합된다. 실시간 도로 정보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자비에(Xavier), 오린(Orin)으로 작동하는 코어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하비에르 발레라 볼보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부사장은 “기술 분야 선도 기업과의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 의지를 바탕으로 미래의 볼보자동차 라인업에 구글 HD 지도를 선보이게 됐다”며 “향후 출시될 자동차에 구글 HD 지도를 탑재해 운전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