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퀄컴과 손잡았다…'레벨3 자율주행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반도체 회사 퀄컴과 손잡고 레벨3 자율주행 통합제어기 개발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퀄컴의 고성능 반도체를 공급받아 통합제어기에 들어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 측은 "퀄컴이라는 반도체 분야 실력 있는 우군을 확보해 향후 글로벌 고객사 대상으로 자율주행과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제품군 수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뉴 모비스' 비전 발표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반도체 회사 퀄컴과 손잡고 레벨3 자율주행 통합제어기 개발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자율주행 통합제어기는 레벨3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제어 장치다. 현대모비스는 퀄컴의 고성능 반도체를 공급받아 통합제어기에 들어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측은 "퀄컴이라는 반도체 분야 실력 있는 우군을 확보해 향후 글로벌 고객사 대상으로 자율주행과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제품군 수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근 현대모비스는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 시장을 겨냥해 이스라엘 스타트업 오토피아와 손잡고 자율주행 원격 지원 솔루션 개발에 나선 바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뉴 모비스' 비전 발표
현대모비스는 퀄컴과의 협력 발표와 함께 '뉴 모비스' 비전을 공개했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현대모비스는 반도체 개발과 사업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반도체 종합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완벽한 품질을 갖춘 소프트웨어와 최적화된 반도체가 결합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Mobility Platform Provider)로 도약한다는 복안.
현대모비스가 뉴 모비스의 핵심 전략으로 제시한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는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를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게 모듈화해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전문 기업을 의미한다.
이 같은 미래 성장 전략은 현대모비스가 이번 CES에서 공개한 미래 목적기반차량(PBV)의 콘셉트 모델 '엠비전 TO'에 나타나 있다. 엠비전 TO는 전동화 기반 자율주행 차량으로 e-코너 시스템과 자율주행 센서,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등이 적용된 통합 필러 모듈과 배터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드라이브 모듈이 통합된 솔루션이다.
엠비전 TO는 목적에 따라 차량의 크기와 형태를 변형할 수 있고 바퀴가 90도까지 꺾이기 때문에 크랩 주행이나 제로 턴 등 이동의 자유가 크게 확장되는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이 때문에 좁은 도심지 주행이나 화물 운송 등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도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천재승 미래기술융합(FTCI) 담당은 “현대모비스가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은 신뢰성 있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와 반도체 기술 역량이 있어야 구현할 수 있다”며 통합 솔루션의 핵심 경쟁력으로 소프트웨어와 반도체를 강조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무현 시절에도 지금보다는 비쌌다"…송도 아파트 '패닉'
- "이럴 줄 알았으면 계약할걸"…둔촌주공 포기 '후회막심'
- "중국인들이 잔뜩 사들였다"…코로나 이후 불티난 한국 제품 [이미경의 인사이트]
- 시몬스, 임원 연봉 20% 자진 삭감…직원 연봉은 평균 5.9%↑
- 최태원 맏딸이 직접 챙겼다…SK바이오팜 '문전성시' [CES 2023]
- '졸업사진 조작 논란' 고윤정 측 "악의적 비방·허위사실, 강력 법적 조치"[공식]
- 김영광, '짐종국' 찾았다…김종국 "욕심나는 몸"
- 한가인, ♥연정훈 아닌 회장님 아들과 결혼할 뻔?…"원래 꿈은 호텔리어" ('손없는날')
- 정서하, 속옷 드러낸 로우라이즈→수영복까지…보디프로필 공개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