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HD 지도' 차량에 심은 볼보···"원거리 환경까지 인식 가능" [CES 2023]

유창욱 기자 2023. 1. 6. 09: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볼보자동차가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HD 지도'를 차량에 적용한다.

볼보자동차는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3'에서 구글과의 'HD지도' 협업 기술을 공개했다.

구글과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볼보자동차는 최근 공개한 'EX90'에 업계 최초로 HD 지도 기술을 탑재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대비 10배 이상 고도화된 고정밀 지도
EX90에 업계 최초 HD 지도 적용
볼보자동차가 구글과 협업한 'HD 지도' 기술. 사진 제공=볼보자동차
[서울경제]

볼보자동차가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HD 지도’를 차량에 적용한다.

볼보자동차는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3’에서 구글과의 ‘HD지도’ 협업 기술을 공개했다. HD 지도는 기존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고정밀 지도로 도로 곡률, 경사도, 제한속도 정도, 차로 수준의 지오메트리 정보를 차량에 제공한다.

구글과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볼보자동차는 최근 공개한 ‘EX90’에 업계 최초로 HD 지도 기술을 탑재한다. 지난해 11월 공개된 ‘EX90’에는 고성능 코어 컴퓨터와 연결되는 라이다(LiDAR), 카메라, 레이더 등을 통해 한 단계 진화된 운전자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하지만 더 안전하고 정확한 주행 기술을 위해서는 차량 바로 앞의 도로 환경뿐만 아니라 구불구불한 도로 너머의 원거리 환경까지 자세히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HD 지도 기술은 바로 이러한 도로 위의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HD 지도 기술을 통해 파악한 정확한 차선과 표지판 정보 등을 현지화 데이터와 결합해 차선 변경 지원, 파일럿 어시스트 등 주행 지원 기술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라이다, 기타 센서의 데이터와 결합한 실시간 도로 정보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자비에(Xavier), 오린(Orin)으로 작동하는 코어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또한 구글의 HD 지도는 EX90에 장착된 루미나(Luminar)의 라이다 센서와 젠스액트(Zenseact)의 소프트웨어가 수집한 정보와 결합된다. 이를 통해 더 예측 가능하고 안전하며 편안한 운전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볼보 EX90. 사진 제공=볼보자동차

하비에르 발레라 볼보자동차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부사장은 “기술 분야 선도 기업과의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 의지를 바탕으로 미래의 볼보자동차 라인업에 구글 HD 지도를 선보이게 됐다”며 “향후 출시될 자동차에 구글 HD 지도를 탑재해 운전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는 티맵(TMAP)의 HD 지도를 EX90부터 탑재한다. 이는 2년 간 약 300억 원을 투자해 전 차량에 적용된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와 만나 더욱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유창욱 기자 woogi@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