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인 줄"···'마약 과자' 먹은 아이들 '14배' 급증한 美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최근 대마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모르고 섭취하는 아이들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CNN은 독극물 데이터 시스템을 인용해 2017~2021년에 전국적으로 6세 미만 아동이 의도치 않게 식용 대마를 먹었다고 신고된 사례가 7040건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소아과학 저널 연구에 따르면 6세 미만 아동의 우발적인 대마 노출은 2020년에만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최근 대마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모르고 섭취하는 아이들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CNN은 독극물 데이터 시스템을 인용해 2017~2021년에 전국적으로 6세 미만 아동이 의도치 않게 식용 대마를 먹었다고 신고된 사례가 7040건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2021년 신고 건수가 2017년에 비해 14배(1375%) 더 많았다. 2017년 207건, 2021년 3054건을 기록했다.
미국 소아과학 저널 연구에 따르면 6세 미만 아동의 우발적인 대마 노출은 2020년에만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연구의 공동책임자인 앤토니아 네마니치 박사는 “대유행 기간에 특히 급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아동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져 대마 노출 정도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식용 대마가 포함된 제품은 사탕이나 쿠키, 브라우니, 초콜릿 등 아동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인 경우가 적지 않았다. CNN은 “도리토스, 치토스, 너즈 캔디 형태의 싸구려 불법 복제품이 나돌면서 대형 식품업체들이 해당 업체를 고소했지만 여전히 유통되고 있다”며 “복제 상품의 일부 포장에는 아동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까지 그려져 있다”고 전했다. 포장지에 대마나 향정신성 화학물질인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THC)이 포함돼 있다는 경고문이 적혀 있어도, 작은 글씨여서 지나치기 쉽다는 문제점이 있다.
아동은 체중이 가벼워 대마에 노출되면 성인보다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DCC)는 이런 아동은 매우 아플 수 있고, 걷기나 앉기, 호흡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 역시 아동이 대마에 노출되면 심장 문제, 정신착란, 구토, 호흡 곤란 등의 증세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미국은 대마 사용을 허용하는 주가 많아지는 추세다. 기호용 대마가 허용되는 주가 2017년에는 8개 주와 워싱턴 DC뿐이었지만 2021년에는 19개 주로 늘어났다. 의료 목적으로만 대마를 사용할 수 있는 주는 2017년 30개 주에서 2021년 40개 주로 늘어났다. 기호용 대마 사용을 합법화한 주의 주민은 그렇지 않은 주보다 20% 이상 대마를 더 많이 사용했다. 네마니치 박사는 관련 상품에 대한 접근은 더욱 쉬워졌지만 관련 제한 규정은 이를 따라잡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양윤선 인턴기자 yunsu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8년만에 막내린 '가짜의사' 사기극…진료 받은 환자 '멘붕'
- 부동산 대못 뽑히자…'초급매' 사라지고 분양도 미룬다
- '축의금 10만원 내고 아내랑 밥먹었냐' 면박…'거지 취급, 내 잘못?'
- 이기영 '경찰에 주는 마지막 선물'…전문가 '센 척 허세'
- 영양제 주문했는데 브래지어에 싸여 배송…'성범죄 걱정'
- '전국민에 25만원'…세금 많이 걷히자 '현금' 쏘는 日
- 홍삼 먹었는데 불끈?…식약처 회수명령 내린 이유
- KBS 자막에 서울교통'굥'사…조수진 '어쩌다 이런 일이'
- 별풍선 걸고 룰렛…인터넷 방송에 '도박판' 차린 BJ
- '송혜교 끌고 차은우 미는데'…스튜디오드래곤 주가 6% 떨어진 이유는?